정부, 2035년 탄소 배출 감축 목표 53~61%로 확정기존 목표 대비 1~3% 높아져 … 車 업계 거센 반발이차전지·ESS 수요 증가 … 배터리 업계 수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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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 자동차 탄소배출. ⓒ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203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53~61% 감축하는 내용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공식 발표하면서 자동차 업계와 배터리 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국내 자동차 업계는 앞서 우려의 목소리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당초 제시한 목표 감축량보다 높은 목표를 설정하면서 적잖이 당황한 모습이다. 특히 전기차·수소차 등 무공해차 보급 목표가 비현실적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반면 배터리 업계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 등이 증가하면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 내심 미소를 짓는 모습이다.정부는 지난 18일(현지 시각) 브라질 벨렝에서 열리는 제3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30)에서 203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53~61% 줄이겠다는 우리나라의 '2035 NDC'를 국제사회에 발표했다. 연내 국제연합(UN)에 2035 NDC를 제출할 예정이다.앞서 NDC 소관 부처인 기후에너지환경부는 공청회에서 '50~60%'와 '53~60%' 등 두 가지 안을 제시한 바 있다.그러나 당정 논의 과정에서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의 권고안(61%)은 지켜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돼 상한선을 1%포인트 올리고 하한선을 3%가량 올리는 것으로 결론지었다.완성차 업계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앞서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등 자동차 업계에선 급격한 전환에 따른 후폭풍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는 비판이 나왔으나, 오히려 산업계보다 시민사회 목소리가 더 반영된 결과가 발표됐기 때문이다.특히 정부가 발표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량을 지키기 위해선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급격한 증가가 필수적이다. NDC는 2035년까지의 누적 목표로, 앞선 시기에 전기차를 충분히 팔지 못할수록 후반부에 더 많은 부담을 떠안아야 한다.실제 정부는 2030년까지 무공해차를 450만 대까지 늘릴 계획을 세웠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선 올해 20만 대로 추정되는 전기차 판매량을 내년부터 5년 동안 60만~70만 대 수준으로 올려야 하는 셈이다.심지어 국내 무공해차 보급 대수는 2022년 17만5000대, 2023년 16만7000대, 지난해 15만1000대로 되려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장 내년부터 지금보다 3배 이상 많은 무공해차를 보급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분석이다.한 업계 관계자는 "만약 2030년 목표를 실패하게 되면, 2030년부터 2035년까지 판매 목표는 지금의 정부 계산보다 더 늘어야 한다"라며 "전기·수소차의 신차 보급을 2035년 70% 이상 달성한다는 목표 역시 내연기관차 퇴출에 가까운 수준으로, 이는 현실을 외면한 과도한 목표"라고 강조했다.반면 배터리 업계에선 화색이 도는 분위기다. 정부의 무공해차 전환 목표를 달성하려면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수요가 크게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으로 떨어진 배터리 업체들의 가동률이 다시 오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ESS 시장 확대도 배터리 업계가 주목하는 부분이다. 정부가 목표로 한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기 위해선 석탄 발전을 줄이고 재생에너지 발전을 늘려야 하는데,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대규모로 수용하려면 ESS 동반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NDC 2035 달성을 위한 정부발 지원도 이어질 전망이다. 차세대 배터리 원천 기술 확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 성장을 위한 연구·개발(R&D) 및 금융 지원 등이 골자다.한 업계 관계자는 "전력망 확충과 재생에너지 확대가 동시에 추진되면 ESS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이는 배터리 업계의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