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증권사 CCO·준법감시인 간담회 … "리스크 관리 강화하라"상품 출시 전 영향 분석 의무화 … 환율 변동성 등 안내 절차 개선과도한 쏠림 막게 성과보상체계(KPI) 점검 … 공격적 마케팅 자제15일 시행 '해외 파생상품 사전교육 제도' 준비 상황도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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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감원ⓒ연합
금융당국이 최근 급증하는 개인투자자들의 고위험 해외투자 쏠림 현상에 제동을 걸었다. 증권사들이 수수료 수익에 치중해 과도한 마케팅을 펼치는 관행을 지적하며, 내부통제 강화와 성과보상체계(KPI) 점검을 강력히 주문했다.금융감독원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주요 증권사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 및 준법감시인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임권순 금감원 자본시장감독국장과 정형규 금투협 자율규제본부장을 비롯해 KB·NH·메리츠·미래에셋·삼성·신한·키움·토스·하나·한국투자증권 등 주요 10개 증권사 임원진이 참석했다.금감원은 이날 자리에서 증권사들이 고위험 해외투자 상품 판매 시 수익성보다는 '투자자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 영업 문화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상품 출시 전 단계에서부터 해당 상품의 리스크가 소비자에게 미칠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는 등 사전적 내부통제를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판매 과정에서의 설명 의무도 한층 강화된다. 금감원은 해외 자본시장 고유의 위험성과 환율 변동성 등을 고객이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 절차를 개선하라고 지시했다.아울러 무분별한 '레버리지 투자'를 부추기는 영업 관행에도 경고장을 날렸다. 금감원은 특정 상품에 과도한 쏠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행 리스크 관리 및 KPI 체계를 전면 재점검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해외 주식·파생상품의 과당 매매 경쟁을 유발할 수 있는 과도한 이벤트와 광고는 자제하도록 했다.이에 발맞춰 금융투자협회는 향후 해외 파생상품 출시와 관련해 투자자 보호 관점에서 광고 심사를 강화할 방침이다.한편, 금감원은 오는 15일 시행 예정인 '해외 파생상품 사전교육 제도'가 차질 없이 정착될 수 있도록 각 증권사에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증권사 현장점검을 통해 해외 투자 관련 보호 체계가 미흡한 곳은 즉시 개선토록 지도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내부통제 정비를 통해 투자자 보호 중심의 판매 관행이 정착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