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KISA에 조사 의뢰"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개편안 두번째 반려강성 공정위 기조도 변수로 거론
  •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최근 연이은 악재로 난감한 상황에 놓였다. ⓒ뉴데일리DB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최근 연이은 악재로 난감한 상황에 놓였다. ⓒ뉴데일리DB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연말 악재가 겹치고 있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 규제 이슈에 개인정보 유출까지 발생하면서 곤혹스러운 상황에 놓였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4일 아시아나항공이 사용하는 인트라넷에 외부의 비인가 접근이 있었다. 이로 인해 임직원 계정 정보 일부가 유출됐다. 

    피해 범위는 계정 정보와 암호화된 비밀번호, 사번, 부서, 직급,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등이다. 피해 규모는 아시아나항공 임직원 외 콜센터 등 협력사 직원까지 1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시아나항공은 해킹 발생 이후 약 40분 만에 전 임직원 계정의 패스워드를 일괄 초기화 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조사를 의뢰한 상태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고객 개인정보는 유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항공 커뮤니티 등에서는 “개인정보는 사실상 공공재가 된 것 아니냐” 등의 반응을 보이면서, 임직원 외에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됐을 가능성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게다가 공정위 규제와 관련해 악재가 연달아 발생한 점도 양사의 고민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이달 22일 기업결합 승인 조건으로 부과된 시정조치를 위반한 것에 대해 각각 58억8000만원, 5억8000만원의 이행강제금을 부과받았다. 

    공정위는 지난해 12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도 경쟁제한 우려가 높은 국제노선 26개와 국내노선 8개에 대해 연도별 공급좌석 수를 2019년 대비 90% 미만으로 줄이지 못하도록 했다. 

    이는 공급좌석을 축소하는 우회적인 방식으로 사실상 운임 인상효과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공정위 조사 결과 양사의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인천~프랑크푸르트 노선 공급 좌석수는 2019년 동기간 대비 69.5% 수준에 불과했다. 

    또한 공정위는 최근 대한항공의 두 번째 양사 마일리지 통합 개편안을 반려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6월 마일리지 개편안을 제출했지만 통합 비율의 근거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퇴짜를 받은 바 있다. 

    공정위는 대한항공에 마일리지 이용 보너스 좌석 및 좌석 승급 서비스 공급 관리 등을 보완해 1개월 이내에 다시 보고하라고 요구했다. 

    이재명 정부 출범과 주병기 공정위원장 체제가 들어서면서 공정위가 더욱 깐깐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공정위는 지난 22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시정조치 불이행 제재’ 자료에서 ‘이를(이행강제금 부과를) 통해 사업자들의 경각심이 제고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공급좌석수 관리가 철저히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등의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측은 “공정위 이행강제금 관련해 공식 의결서를 수령한 후 처분결과에 대한 대응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며 “마일리지 수정안에 대해서는 면밀하게 재검토하고 심의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