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공군 보유 FA-50PH 23대 대상항공기 성능개량·후속 군수지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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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I가 성능 개량을 추진하는 FA-50PH ⓒKAI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26일 필리핀 국방부와 FA-50PH 성능개량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계약 규모는 항공기 성능개량과 후속 군수지원을 포함해 약 930억원이며,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납품이 완료된 FA-50PH 11대를 대상으로 오는 2029년까지 성능개량이 추진된다.이번 성능개량 사업을 통해 FA-50PH는 정밀유도무장 운용 능력이 강화되며, 항속거리와 지속 작전 능력이 확대되는 한편, 향상된 네트워크 기반의 연합작전 수행 능력이 확보될 예정이다.이를 통해 올해 6월 추가 계약된 기체를 포함한 총 23대의 FA-50PH가 필리핀 공군의 영공 방위 능력 강화와 현대화된 공군 전력 유지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이번 성능개량 계약은 필리핀 공군의 실제 운용 경험에서 도출된 요구 사항을 반영해 항공기 성능과 작전 효율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항공기 성능, 안정적인 후속 지원, 장기적인 고객과 협력 관계가 맞물리며 신뢰를 형성한 사례로 평가된다.최근 항공기 수출 경쟁력은 30~40년 이상의 기체 수명 주기 기간 발생되는 후속 지원과 성능개량 역량이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성능개량은 항공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이르는 만큼, 중요성은 높아지는 추세다.KAI는 2010년 한국공군의 KT/A-1부터 T-50과 수리온 계열 항공기까지 약 15년간 PBL 사업을 이어 오며 항공기 가동률 향상과 운용·유지 비용 절감 효과를 입증받고 있다.차재병 KAI 대표는 “앞으로도 고객 맞춤형 성능개량과 체계적인 후속 지원 사업을 통해 글로벌 방산 시장에서 입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한편 KAI는 2022년 이라크 T-50IQ CLS 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 수출 기종 최초로 필리핀 FA-50PH PBL 계약, 올해 인도네시아 KT-1B 기체 수명 연장 사업 등 후속 지원 사업을 수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운영 지원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