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미국발 금융쇼크로 인한 국내 시장 동요를 막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7일 청와대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거시정책협의회를 열고 국내외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외화유동성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박병원 경제수석, 박재완 국정기획수석,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 전광우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일명 '서별관 회의'로 불리는 이날 회의에서는 국내 외환시장의 반응이 지나치다고 판단될 경우 감독 당국이 왜곡요인 집중 점검에 나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자들은 대외 여건에 국내 시장이 지나치게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외환보유고, 외채 등을 감안할 때 외환 유동성 문제를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시장 참여자들이 합리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달부터 경상수지가 흑자로 개선되면 외화 수급 사정도 개선될 전망"이라며 "필요하다면 금융감독 당국은 외환시장 왜곡요인을 점검하는 등 시장질서를 회복시키는 노력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회의에서 요약 정리됐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국제 금융 시장이 최악의 상황에 달할 경우에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도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