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에서 경제 대통령으로 지칭됐던 필명 '미네르바'가 금융계에서 활동하는 7명으로 이뤄진 팀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월간 신동아는 19일 발매될 2월호에서 검찰이 미네르바로 지목해 구속한 박 모씨가 신동아 기고 사실을 부인해 논란이 커짐에 따라 12월호 기고문의 필자 K씨를 인터뷰한 결과 "'미네르바는 1명이 아니라 7명으로 이뤄진 그룹이다. 글은 내가 주로 썼다. 검찰이 미네르바로 지목해 구속한 박씨는 우리가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고 K씨가 말했다"고 18일 밝혔다.

    자신을 미디어다음 아고라에서 환율 급등과 경기변동을 예측한 미네르바라고 주장한 K씨는 "과거 금융기관 3곳에서 일했으며 지금은 투자재무 컨설팅 일을 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2007년 12월 말부터 500건 가량의 글을 작성해 아고라 경제토론방에 올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이 주로 글을 썼지만 모든 글을 혼자 쓴 것은 아니고, (자신이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른 사람이 글을 쓰기도 했다고 밝혔다. 글을 쓰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힘없고 배고픈 서민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나머지 멤버들도 모두 금융업에 종사하며 언론사 뺨치는 정보력을 갖고 있다"며 "멤버들은 외환, 부동산, 주식, 채권의 4개 파트로 나뉘어 활동했으며, 자신은 해외담당이었다"고 설명했다. 박씨와의 관계에 대해 K씨는 자신은 전혀 모르는 사람이며 "멤버들 중 현재 연락이 두절된 한 사람이 박씨를 시켜 글을 올렸을 가능성은 있다"고 추정했다. 

    검찰이 박씨의 기소 사유로 든 지난해 12월29일의 글(정부가 주요 7대 금융기관과 수출입 관련 주요 기업에 달러 매수를 금지하라는 긴급 공문을 전송했다)에 대해 K씨는 "그 글이 올라왔을 때 나는 외국에 있었다. 그 사실을 뒤늦게 알았고, 나중에 그걸 보고 굉장히 황당했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