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 KT의 출범으로 통신시장 빅뱅의 신호탄이 올랐다.

    유·무선 결합, 방송통신 융합 등 다양한 컨버전스 흐름으로 통신사업자 간 경계가 붕괴되는 상황에서 '매머드 통신업체'의 출현은 새로운 경쟁환경을 촉발할 가능성이 높다.

    우선 KTF를 아우르게 된 통합 KT는 외형적으로도 단숨에 연매출 20조원 안팎의 국내 최대 통신업체가 된다.

    통합 KT는 유선통신 1위 사업자 KT와 이동통신 2위 사업자 KTF 간 합병에 따라 초대형 기업이 탄생했다는 의미 외에도 유·무선통신 시장에도 직접적인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업계 재편의 단초 = 유선과 무선으로 구분된 경쟁 체제에 있었던 경쟁사들은 통합 KT 출범에 따라 앞으로 영역구분 없는 전면전을 예상하면서 전략적 판단을 달리할 수밖에 없다.

    통합 KT는 본격적인 컨버전스 시대의 리더십을 선점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게 됐고, 이를 좌시하지 않으려는 경쟁업체들의 합종연횡을 부채질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융합서비스와 결합상품의 전면적인 부상은 향후 LG데이콤의 LG파워콤 합병, SK텔레콤의 SK브로드밴드 합병 추진으로 이어지는 등 통신시장 재편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통합 KT 출범을 시발점으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시장 구도가 펼쳐질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KT와 제대로 된 경쟁을 하려면 경쟁사들은 기존의 분산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노력들이 불가피하다"며 "그룹 내 통신사업자 간 합종연횡이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통신시장은 SK텔레콤-SK브로드밴드, LG텔레콤-LG데이콤-LG파워콤 등 SK, LG, KT 그룹 간 3자 대결로 전개되겠지만, 케이블TV 사업자의 통신시장 진출 등도 예정돼 있어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들다.

    특히 KT가 성장정체에 빠진 주력사업인 유선전화(PSTN)와 초고속인터넷 사업에 어떤 식으로 메스를 들이대고 IPTV와 인터넷전화, 와이브로 등 신사업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지 시장의 관심이 쏠려있다.

    ◆통신시장 마케팅 경쟁 격화= 시내전화와 인터넷전화, IPTV, 초고속인터넷, 이동전화, 와이브로 등 다양한 상품군을 확보하게 된 통합 KT는 우선 통신 인프라 통합을 발판으로 통신요금 인하 경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통합 KT는 통신 네트워크와 마케팅, 경영지원 통합으로 3년간 연평균 3천억원 규모의 비용절감 효과가 예상되는데다 유ㆍ무선 간의 망 이용료 절감과 결합서비스의 세분화로 요금 인하 요인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통합 KT는 특히 3만8천명에 달하는 인력을 대거 현장 마케팅에 투입키로 해 이미 마케팅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 대응해 SK텔레콤이 다음 달 1일부터 요금할인 혜택이 대폭 강화된 요금제와 결합 상품을 선보이기로 하는 등 경쟁 유·무선 통신사업자들은 일제히 새로운 결합상품과 서비스 출시를 준비 중이다.

    지난달 휴대전화 번호이동이 역대 최고 실적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고가의 공짜폰이 범람하는 등 SK텔레콤과 KT 그룹 주도로 시작된 마케팅 경쟁은 과열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KT 측은 줄곧 소모적 마케팅 경쟁을 지양하겠다고 밝혔지만, 우선은 이동통신 가입자 확보에서 진검승부를 걸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관측하고 있다.

    특히 시장점유율 50.5% 고수를 선언한 SK텔레콤과 합병으로 이동통신사업자가 된 KT 간의 이동통신 분야에서의 첫 접전 결과는 향후 와이브로와 IPTV, 인터넷 전화를 포함한 각종 방송통신 서비스의 결합상품인 `종합선물 셋트'의 판매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통합 KT의 출범은 옛 정보통신부의 해체로 구심점이 없어진 통신업계는 물론 산업으로의 방송에 이르기 까지 강력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며 "길게 보면 이제 정부 주도의 성장정책에서 벗어나 미국처럼 민간업체 간 경쟁을 통해 방송통신 분야의 발전을 추진하는 보다 성숙된 단계로 도약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