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멸치 등 건어물이나, 삼겹살과 상추 값은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나 기업형슈퍼마켓(SSM)에 비해 훨씬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시장경영진흥원은 36개 품목을 선정해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이틀 동안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SSM에서 가격 비교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전통시장의 평균 가격은 22만 3792원으로, 25만 7212원인 대형마트에 비해 13.0%(3만 3420원), 26만 3685원인 기업형슈퍼마켓(SSM) 대비 15.1%(3만 9893원)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전통시장이 대형마트·SSM과 비교해 대부분의 품목에서 가격 우위를 보였다. 대형마트와 비교하면 건어물이 30.7%로 가장 저렴했다. 이어 ▲채소류(15.2%) ▲가공식품(14.9%) ▲곡물(12.8%) ▲생육(11.0%) ▲선어류(9.7%) ▲과일(7.2%) ▲공산품(6.8%) 등의 순이었다.

    SSM과 비교해도 역시 건어물이 24.7%로 가장 저렴했다. 이어 ▲채소류(18.2%) ▲곡물(16.4%) ▲공산품(16.2%) ▲가공식품(13.3%) ▲생육(12.8%) ▲선어류(12.0%) ▲과일(6.9%) 등의 순으로 나타나 대형마트와 유사한 형태를 보였다.

    개별 품목별로는 36개 중 30개 품목에서 전통시장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나 전체 생활필수품목의 83%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상추의 경우 전통시장이 대형마트 및 SSM 모두와 비교해 눈에 띄는 가격 경쟁력을 보였다. 품목별로 보면 대형마트 대비 오징어젓갈(41.5%) > 상추(37.4%) > 김(31.1%) > 멸치(30.3%) > 감자(22.8%) > 생닭(21.2%) 등의 순으로 가격 우위를 보였다.

    SSM 대비 가격우위를 보이는 품목은 상추(45.5%) > 멸치(35.9%) > 오징어젓갈(31.5%) > 콩(27.2%) > 세제(26.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전통시장에서 휴가철 단골 메뉴인 삼겹살과 상추를 구매할 경우 대형마트보다 약 24% 저렴한 가격에 해당 제품을 살 수 있어 휴가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시장경영진흥원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