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통합산업안전보건위서 심리상담제 도입 합의4개월 준비… 학회 참여 국내 최초 기업상담 모델행복 동반자… 갈등·불신 해소의 새 노사협력 모델
  • ▲ ⓒ왼쪽부터 최윤미 (사)한국상담심리학회장, 이삼웅 사장, 배재정 노조 지부장.
    ▲ ⓒ왼쪽부터 최윤미 (사)한국상담심리학회장, 이삼웅 사장, 배재정 노조 지부장.

    기아자동차 노사가 직원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국내 최초로 회사-노조-학회 3주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아차는 9일 소하리공장에서 기아차 노사와 한국상담심리학회가 기아차 심리상담 제도 ‘마음 산책’ 위탁운영 등 업무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노사가 함께 고민하고 노력한 끝에 심리상담 제도를 운영하게 됐다. 직원들이 마음 속 고민을 해결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 이삼웅 사장(기아차)

    “비록 노사간 현안문제와 임단협 등으로 민감한 시기지만 무엇보다 조합원들의 건강권을 위한 일이기에 기쁜 마음으로 동의했다.”
    - 배재정 지부장(기아차 노조)

    기아차 노사는 지난 2월 통합산업안전보건위원회 회의에서 심리상담제도 도입에 합의하고 성공적인 제도 마련을 위한 4개월간의 노사공동 TFT 활동을 거쳤다.

    ‘마음 산책’으로 이름 붙여진 기아차의 심리상담제도는 단순히 상담사를 채용하거나 위탁하는 수준을 넘어 회사-노동조합-학회 3주체가 유기적으로 상호 협력하는 기업상담 모델이다.

    회사가 제도 운영비 일체를 지원하고 노조는 이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한국상담심리학회는 상담정보의 비밀보장을 위해 외부에 서버를 둔 ‘기아차 통합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마음의 숲’이란 사업자를 통해 독립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상담서비스의 신뢰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한국상담심리학회 소속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더해진다.

    “기아차 심리상담센터가 우리 사회에 팽배한 갈등과 불신의 벽을 허무는 노사협력의 새 모델이 될 거라 확신한다.”
    - 최윤미 학회장(한국상담심리학회)

    기아차는 8월부터 심리상담센터를 본격 운영키로 하고 소하리와 화성, 광주공장 내 상담센터 시설공사와 심리학회를 통한 상담사 채용 등 개원 준비를 이달 중 마무리할 예정이다.

    전국 단위로 퍼져 있는 판매 및 정비부문 직원들을 위한 지역 상담 네트워크 구축과 성공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반 사항들도 서둘러 매듭지을 계획이다.

    기아차는 공장부문 심리상담제도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고 나면 이를 지역사회와 연계해 독거노인과 불우청소년,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에게 확대 적용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