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5개월 여 앞두고 경쟁적으로 각각 법안 발의 지역 갈등 예고
  •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경선 후보는 17일 동남권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대선공약으로 기회가 되면 (반영)하려고 한다"고 했다.

    당내 PK(부산·경남)와 TK(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이 각각 신공항을 유치하는 법안을 발의하며 유치경쟁에 들어간 상황에서 나온 발언이다.

    이 때문에 대선을 5개월 여 앞두고 '신공항' 이슈가 다시 재점화될 전망이다. 영남권 내 지역갈등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박 후보는 이날 대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동남권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국가 경쟁력 차원에 꼭 필요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4·11 총선을 앞두고도 "신공항을 반드시 추진하겠다"고 했었다.

    그러면서도 신공항 문제가 '지역갈등' 양상으로 번져서는 안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국가 경쟁력을 위해 잘 살아보겠다고 하는 프로젝트가 갈등의 원인이 되고 분열되면 안 된다. 이 분야를 잘 알고 있는 전문가를 포함해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으로 지역 주민이 잘 살 수 있도록 선정하고, 주민이 다 순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결론 내겠다."

    박 후보는 '신공항'이 갈등이 되선 안된다는 입장이지만 이미 입법전쟁을 시작으로 지역갈등 양상이 번지고 있다.

    지난 16일 부산 남구갑의 김정훈 의원 등 PK 지역 의원 20명은  '부산국제공항공사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 법은 현재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하는 김해공항을 '부산국제공항공사'로 전환을 골자로 한다. 사실상 김해공항을 가덕도로 옮기기 위한 '신공항 유치' 법안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질세라 같은 날 TK 지역 의원들도 뭉쳤다. 대구 수성을 주호영 의원 등은 '남부권국제공항공사법안'과 '남부권신공항건설촉진법안'을 잇따라 내놓았다.

    또 같은 날 대구지역의 '남부권 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는 성명서를 내고 "부산지역 의원들이 내놓은 법안은 부산 만을 위한 옹고집의 산물로, 정치적 쇼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 했다.

    신공항은 지난 3월 '수익성 논란'을 겪으며 백지화 됐으나 부산지역에서는 김해공항 확장 및 이전을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남부권 신공항 건설을 각각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