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30% 넘는 급성장세… 올 매출 2000억원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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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음료시장이 폭발적 성장을 거듭하는 가운데,이번에는 [카페인 함량]을 반으로 낮춰 제2차전에 돌입,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10일 업계에 따르면,최근 국내 유통되는 에너지음료들이,높은 [카페인 함량]으로,건강에 해롭다는 지적이 잇따르자,이를 민감하게 받아들인 업체들이,[카페인 함량]을 절반으로 낮춘 마케팅을,
본격화 시켰다.지난해 1000억원대 시장으로 급성장한,에너지음료의 시장 규모는,올해 2배가량 성장할 전망이다.이 시장의 1분기 시장 규모는,이미 180억원으로,전년 동기 94억원의 2배에 육박한 수치다.식음료업계의 일반적인 고성장 수준으로 알려진,
연간 30%를 훌쩍 넘은 수준인 것.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은,현재 에너지 음료시장은 [핫식스]가 62% 점유,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는 가운데,[레드불]이 18.3%로 그 뒤를 쫓고 있다.또한 지난해 9월,<웅진식품>이 출시한 [락스타]도,1.8%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롯데칠성음료>는,지난 11월 카페인을 기존의 [핫식스] 절반 수준인,30mg로 낮춘 [핫식스 라이트]를 내놨다.여기에 과즙을 20% 함유한,[핫식스 후르츠에너지]를 선보이면서선두 수성에 열을 가하고 있다.이 회사는,[핫식스 라이트]의 올해 매출을,100억원까지 올린다는 계획이다.실제로 최근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전체 에너지음료 매출 중 [핫식스라이트] 비중은,지난해 12월 5.8%에서,올 3월 10.5%로 4개월 만에 급성장했다."[핫식스 라이트]의 출시로,진한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오리지널 [핫식스]를,적은 카페인과 보다 부드러운 맛을 선호하는 여성층은,부담 없이 [핫식스 라이트]를 고르고 있다.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히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올 여름을 공략한 <코카콜라>는,이미 [번 인텐스]의 카페인 함량을,기존 80mg에서 30mg으로 낮춘 리뉴얼 제품을,한국시장 전용으로 출시했다.기존 [번 인텐스]는,그간 국내 유통되는 에너지음료 중,카페인 함량이 가장 많은 대표적 음료였다.최근 리뉴얼 제품은 타사보다 1000원 가량이나 비싸면서도[카페인 함량]을 낮췄다는 이유로,과거보다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회사 관계자는 전했다.<웅진식품>의 [락스타]의 매출은 아직 시작단계이다.그러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품이어서,레드불과 같은 마니아층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게,업체 관계자의 설명이다.그런가하면 <서울우유협동조합>도,에너지음료의 콘셉트에 맞춰 [쉐이킹]을 선보이며이 시장에 가세했다.[쉐이킹]은,일반 가공우유 보다,단백질 함량을 1.5배~2배 높인,신개념 에너지음료로,우유 농축 단백질(MPC)를 사용해,마시기 전 10초 정도 흔들면,부드러운 거품이 생성,보다 풍부한 쉐이크 맛을 느낄 수 있다.이 제품은,페트(PET)형태로 된 카카오맛과 스윗포테이토맛,카톤팩 형태의 카페오레맛과 딸기&바나나맛 4종으로 구성,우유 단백질 함량이 일반 가공우유의 약 1.5배~2배 정도 높다.[카페인 함량]이 높은,에너지 드링크 제품과는 달리,우유 단백질을 통해 기초 대사량과,운동 대사량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게 특징.또한 스윗포테이토 맛과 딸기&바나나맛 쉐이킹에는 식이섬유를,카카오맛과 카페오레맛 쉐이킹에는 타우린과 비타민D3를,각각 추가로 넣어 에너지음료로써의 기능을 강화했다."상큼하고 발랄한 에너지가,신체 활력은 물론,흔들어 마시면서 기분도 충전되도록,포미닛을 모델로 선정했다.포미닛의 쉐이킹 댄스와,‘이름이 뭐예요? 쉐이킹’이라는 노래 가사가,절묘한 조화를 이루면서 올 여름 매출 호조를 기대한다"- 서울우유협동조합 마케팅팀 윤성식 팀장한편 <한미약품>도,관련 제품을 출시하는 등,제약과 바이오업체들의 시장 진출도 눈에 띈다.<한미약품>의 [프리미엄레시피]는약국에서만 판매되는 신개념 에너지드링크로,타우린 2000mg, 비타민B 5종, 비타민 B12혼합제제 5mg,비타민B2인산에스테르나트륨 5mg, 비타민B6염산염5mg,카페인 30mg 등 에너지 충전에 필요한,다양한 성분들이 고루 함유됐다.또 항산화 작용의 비타민C 500mg과,간기능 보호 및 숙취해소에 좋은 베타민 300mg 등도 포함됐다.“약국에서만 판매되는 [프리미엄레시피]는,현대인들이 카페인만으로 피로회복을 의존했던 기존과 달리,건강에 필요한 필수성분을 고르게 넣은 에너지 드링크로써앞으로도 소비자 만족에,더욱 힘쓸 것이다”-한미약품 관계자"현재 건강을 우려한 에너지음료에 대한,정부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소비자들의 제품 관심도가,더욱 민감하고 까다로워지고 있다.[카페인 함량]을 낮춘 제품뿐 아니라,건강에 이로움을 주는 제품들이,올 여름 에너지음료 시장의 판도에,큰 영향을 줄 예정이다.국내 업체들의 선전이 어디까지 이어질지는,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음료업계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