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매출이 약 1조8000억원…올 2배 이상 커질 전망




무더위 시즌 전기절약으로 에어컨 온도를 크게 낮추자,
땀방울을 식히면서 몸의 필요에 따라 기능을 달리해주는, 
1석 2조 음료수 전성시대가 열렸다.

[기능성 음료]란 흔히 말하는 건강기능식품과 달리,
식약처에서 기능성 음료의 기준이나 정의를 규정하고 있지는 않는 범위 내에서,
[에너지, 비타민, 숙취해소, 체지방분해, 피로회복] 등,
다양한 기능을 가미한 음료들을 뜻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기능성 음료 시장의 판매 구도는,
크게 ▲에너지 ▲다이어트 ▲웰빙 건강음료로 나뉜다.

이 시장은 지난 2012년 매출이 약 1조8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3%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 수요는 2배 이상 급격히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음료 시장 매출 성장율이 통상 5~7%인데 반해, 
기능성 음료 시장의 성장률은
두 자릿수 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이어서
관련 업체들 사이에 사활을 건 한판 승부가 벌어지고 있다.
 
여름일수록 음료를 택할 때 갈증 해소는 기본, 
피로 회복이나 다이어트 효능에 맛까지 기대하는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올해 기능성 음료는
[에너지]와 [비타민] 부문만으로 한정시켜도, 
[에너지 음료] 2000억원과 [비타민 음료] 1200억원을 합친,
약 3200억원이 예상되며, 이는 지난해 기록한 총 매출 1950억원과 대비해
약 65%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는 수치라고 업계는 설명했다.
 
이중에서도 [에너지 음료] 시장만의 전체 매출은,
지난해 1020억원 가량으로, 
올해는 약 2배 성장한,
2000억원대를 육박할 예정이다. 

현재 에너지음료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롯데칠성음료> 핫식스는, 
지난 1분기 동안 전체 시장의 62%를 차지했으며, 
오스트리아 업체의 레드불이 18.3%로 그 뒤를 따르고 있다. 

레드불의 추격을 막기 위해, 
최근 롯데칠성음료는 [핫식스 라이트]와 [후르츠에너지] 등의,
신제품을 출시하는가 하면,
레드불은 2위 탈환을 위해 제품 가격을 30% 정도 인하했다. 

이 밖에 핫식스와 레드불 시장에 발을 걸치며,
경쟁에 뛰어든 업체들의 의욕도 충만하다. 

<LG생활건강> 계열사의 [번인텐스]와 [볼트에너지]가,
각각 6.6%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지난해 9월 <웅진식품>이 내놓은 [락스타]도,
1.8%로 시장에 진입한 모습이다. 

다이어트 효능을 강조한 음료의 수요도 급증하는 추세다. 

최근 다이어트 음료 시장은,
기본 음료 형태를 포함해 발포타입, 
워터믹스형까지 종류가 다양하게 확대돼,
올해 1000억원 규모의 시장 형성이 무난할 것으로,
업계는 관측했다. 

특히 최근 다이어트 음료 신제품들의 특징은,
일본처럼 생활밀착형 음료로 콘셉트를 강화시켜,
휴대가 간편한데다 다이어트 효과까지 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더불어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규제 완화로 유통 채널이 활성화되자,
이를 겨냥한 업체들의 다이어트 음료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CJ는 지난해 [팻다운 아웃도어]로 호조세를 보이자,
올해는 대형마트와 편의점,
CJ온마트 등으로 판매망을 넓혔다. 

특히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특별 기획전, 할인 이벤트를 활용해 팻다운을 적극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측은,
올해 팻대운 매출 300억원 가량이,
무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CJ제일제당은,
0칼로리를 어필하는 [컨디션 헛개수]로 
S라인을 갈망하는 여성들의 심리를 공략했다.

컨디션 헛개수는 나트륨, 탄수화물, 지방 등이 0kcal일 뿐 아니라,
100% 국산 헛개나무 열매애 100% 국산 칡즙 등의 성분을 함유해,
호응이 좋다. 

한국야쿠르트도 이달 초  다이어트용 [룩] 브랜드를 내세워 
건강한 다이어트를 슬로건으로 삼아
에너지 생산증대,
지방질 분해촉진, 
식욕억제, 
기초대사 항진 등의 기능을 가미시키면서,
가르시니아의 함유량을 기존 1000mg에서 1400mg으로 리뉴얼한 
[팻 스타핑]과 믹스 타임의 [슬림핏]을 선보였다. 

코카콜라는 [차 다이어트] 시장을 공략하고 나섰다. 

마테차로 만든 [태양의 마테차]는
지방대사를 촉진시키고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한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웰빙을 강조한 음료시장의 파워도 눈에 띈다.

<대상>은 최근 음료시장에 진출한 뒤
홍초를 근간으로 테아닌, 아르기닌, 타우린, 비타민 등 
웰빙 기능성 성분을 첨가한 
[홍초밸런스워터 멘탈]과 [청정원석류초베이스] 등,
음료 4종을 내세우고 올해 건강음료 매출을 100억원 이상으로 기대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쉐이킹]은 
에너지 우유가 기본 콘셉트다. 

활동량이 많고 영양을 필요로 하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일반 가공우유 보다,
단백질 함량을 2배 가까이 강화한 게 특징이다.

카페인 함량이 높은 에너지 음료와 달리,
100% 국산 원유와 우유 농축 단백질을 추가, 
기초 및 운동 대사량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는 게 업체의 설명이다.

또 스윗포테이토맛과 딸기&바나나맛은 식이섬유를, 
카카오맛과 카페오레맛의 경우에는 타우린과 비타민D3를 각각 함유하고 있어,
에너지 음료의 기능성도 보강했다. 

<빙그레>도 지난해 10월,
프리미엄 냉장 주스 [따옴]을 출시,
올 여름 매출 폭의 큰 상승을 기대 중이다. 

이는 상온 주스와 달리,
합성 첨가물이 아닌 자연 원료만을 담았다는 게 자랑거리로,
웰빙 트렌드에 맞게,
월 평균 60만 병 이상의 판매액을 기록하면서,
성장을 과시하고 있다.

"[따옴]에 들어가는 오렌지는,
플로리다산 A급 제품으로,
플로리다 주정부 감귤국의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특히 플로리다산 오렌지는,
주정부의 관리감독으로 재배·유통되며,
껍질이 얇고 즙이 많아 주스 만들기에 적격이다.
자연에서 갓 따온 것처럼 인공향, 
액상과당 등 합성 첨가물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과즙과 과육, 천연향만을 사용해 신선함을 살렸다."

   - 빙그레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