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나], [AIA], [BNP파리바카디프] 가장 많아
  • [사업비]를 가장 많이 떼는 보험사는
    <라이나>, <AIA>, <BNP파리바카디프> 인 것으로 밝혀졌다.

     

    12일 <금융소비자원>(대표 조남희)은 생명보험회사들의
    [보험료지수]를 비교해, [사업비]를 가장 많이 받는 보험사와
    적게 받는 보험사를 공개했다.

     

    [사업비]를 많이 떼면 보험료가 비싸지고, 적게 때면 저렴해진다.
    [사업비]는 설계사 수수료를 포함한 보험사 운영경비로 사용되는 비용이며,
    소비자가 매월 내는 보험료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보험 가입 후 조기 해지를 할 경우 적립금에서 사업비를 공제하므로,
    가능하면 [사업비]를 적게 떼는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보험사들은 [영업비밀]이란 이유로 [사업비]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그 대신 [보험료지수]란 용어를 만들어 협회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있다.

    [보험료지수]란 순보험료에 대비한 보험료 수준을 말한다.

    예를 들어 보험료지수가 150%라면,
    고객이 15만원을 보험료로 내면 이 가운데 10만원이 순보험료가 되고,
    나머지 5만원이 부가보험료라는 뜻이다.

    보험료의 3분의 1이 사업비에 해당되는 것이다.
    보험료지수가 높다는 것은 사업비를 상대적으로 많이 뗀다는 뜻이다.

     

    <생명보험협회> 공시자료에 따르면,
    23개 생명보험사 보험 상품의 보험료지수는,
    평균 155.75%로 나타났다.

    각 보험사 상품의 보험료지수를 평균해 보면,

    <라이나> (214.65%),
    <AIA> (181.71%),
    <BNP파리바카디프) (181.19%)
    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에셋> (132.66%),
    <ING> (133.32%),
    <한화> (134.84%) 는 가장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 ▲ 생명보험사 보험료 지수 현황
    ▲ 생명보험사 보험료 지수 현황

     

    <금융소비자원>은,
    소비자는 가입하려는 상품의 [보험료지수]를,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www.klia.or.kr) 에서 직접 확인해,
    어느 보험사의 어느 상품이 사업비를 많거나 적게 받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원> 오세헌 보험국장의 말이다.

    소비자가 보험을 가입할 때,
    상품의 보장내용과 사업비를 비교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게 되는데,
    사업비는 현재 [보험료지수]를 통해 확인할 수밖에 없다.


    이 마저도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실정이므로
    보험사들은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속히 변경해
    소비자들이 합리적으로 보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업비가 납입보험료의 몇 퍼센트라고  알려주지 않고

    보험료지수란 복잡한 표현을 사용하는데는

    상품공시 기준과 방식을 보험협회 산하의 공시위원회가 정하기 때문이다.  

     

    공시위원회의 구성은 협회 임원이 위원장을 맡고

    위원 9명 중 6명이 업체 관계자로 구성된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