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길이 120m, 무게 3,300톤 [TMB] 공사 투입…설계·제작 15개월 걸려


  • <SK건설>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터키 이스탄불 해저터널을 뚫을 핵심장비인
    [TBM]제작을 완료하고 공사에 본격 투입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일디림 바예지드]로 명명된 이 [TBM]은
    총 길이 120m, 무게 3300톤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매머드급 터널굴착장비다.

    [바예지드]는 오스만투르크 제국 전성기를 일군 위대한 술탄 이름.
    [일디림]은 술탄 바예지드의 터키어 별칭으로 번개라는 뜻이다.

    설계·제작에만 꼬박 15개월이 걸린 이 [TBM]은
    터키 현장에 투입될 때까지 5개월 가량이 소요될 전망이다.

    독일 현지 공장에서 [TBM]장비를 분해∙포장하는 데 약 5주,
    터키까지 배로 이동하는 데 또다시 5주,
    현장에서 장비를 재조립하는 데 3개월이 걸릴 예정이다.
    독일에서 터키로 운송하는 비용만
    20억원이 훌쩍 넘는다고 <SK건설>측은 밝혔다.

    [TBM]은 본체와 후방 설비로 구성된다.
    길이 13.5m에 달하는 본체는 커터 헤드와 커터, 추진체,
    그리고 터널 내벽에 두르는 콘크리트 구조물인 세그먼트 설치장비로 이뤄졌다.

    후방설비는 [TBM]의 운전∙모니터링을 위한 설비시설,
    세그먼트를 운반하는 크레인,
    폐석과 혼합된 특수용액을 지상으로 배출하는 파이프 및 펌프 등으로 구성됐다.

    [유라시아터널 공사]에 사용되는 [TBM 공법]은
    추진체로부터 동력을 얻은 커터헤드가 암반을 압쇄∙절삭하며
    굴착작업을 벌이는 것과 동시에 세그먼트를 곧바로 터널 내벽에 끼워 넣음으로써
    원형터널을 만들어 나가는 공법이다.

    굴착과 동시에 터널 구조물 건설이 가능한 만큼
    공기단축과 안정성을 동시에 꾀할 수 있는 첨단 공법이다.

    <SK건설>은 대기압의 11배에 이르는 고수압 아래서
    총 3.34km의 [TBM] 구간을 하루 평균 6.6m씩 17개월 동안 굴착할 예정이다.

    <SK건설> 이충우 인프라사업부문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가 만든 해저터널로
    아시아와 유럽대륙이 연결되는 순간이 기대된다

    <SK건설>의 이름을 걸고 당당히
    세계 최초의 대륙간 해저터널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겠다."


    [유라시아 터널 프로젝트]는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가르는 보스포러스 해협을 복층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해저터널의 접속도로를 포함한 공사 연장이 총 14.6km이며,
    이 중 [TBM] 터널구간은 3.34Km이다.

    총 사업비가 약 1조3,950억원에 달한다.
    <SK건설>은 2017년 4월 개통 이후 25년간 운영에도 참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