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금호산업 [경영정상화]에 [올인]
  • ▲ (사진=연합뉴스) 산업은행은 금호산업의 경영정상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경영권을 박탈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사진=연합뉴스) 산업은행은 금호산업의 경영정상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경영권을 박탈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형제경영] 체제가

    무너질 것인가.


    <산업은행>은 

    <금호산업>의 경영정상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경영권을 

    박탈할 방침이라고 

    30일 밝혔다.


    금호산업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날 

    계열주(오너)의 

    책임경영을 유도하기 위해 

    금호산업 경영정상화에 차질이 예상되면 

    박 회장의 경영권을 박탈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반대로 

    경영정상화가 이루어질 경우, 

    산업은행은

    박 회장에게 

    우선매수권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워크아웃] 제도는 

     채권단, 계열주, 종업원 등의 희생 하에 

     채권단은 채권 회수율을 높이고 

     계열주는 경영권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취지다.


     그렇게 때문에

     경영정상화 차질이 예상되면 

     계열주는 

     보유지분을 

     채권단과 공동으로 

     제3자에게 매각할 의무를 부과했다”


       - <산업은행> 관계자


    채권단은 

    박삼구 회장을 

    금호산업 등기이사로 선임해 

    책임 경영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경영정상화 방안의 핵심은은 

    상장회사인 <금호산업>의 

    올해 말 자본잠식률을 

    50% 이하로 낮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 

    채권단이 보유한 

    무담보 채권 약 508억원을 출자전환하고 

    금호산업 자회사(지분율 30.08%)인 

    <아시아나항공>이 갖고 있는 

    금호산업 기업어음(CP) 790억원어치를 

    출자전환(13.0%)하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가 

    신규 순환출자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순환출자로 생기는 지분 처리와 관련해서는 

    채권단이 별도로 협의를 거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금호산업>은?


    1946년, 박인천 회장이 설립한 <광주택시>가 모태다.


    1948년 

    버스운송 사업을 주력 산업으로 하는 

    <광주여객자동차>(지금의 금호고속)를 설립해

    운송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다가

    1972년 (주)광주고속, 

    1984년 (주)금호로 상호를 변경하고,

    1999년 금호건설을 흡수 합병하면서 

    현재의 상호인 <금호산업>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주사업으로 건설업과 운송업을 영위하던 이 회사는 

    2011년 11월 

    운송업을 금호고속(주)으로 물적분할해 

    건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이다. 


    시공능력은 

    금년 3분기말 기준 

    16위로 

    <어울림>이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2018년까지 

    [에너지 제로 하우스] 구현을 목표로 

    열병합발전시스템을 비롯, 

    지열시스템, 

    태양광발전, 

    자연채광시스템 등을 활용한 

    [그린홈]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