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고조사위 조사결과 발표잘못된 설계, 설계 무시한 시공… 관리·감독 소홀히 한 서울시새누리 김성태 "토크쇼나 벌이는 박원순 시장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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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말 발생한 방화대교 연결도로 상판붕괴사고는설계ㆍ시공ㆍ감리 단계의 총체적 부실에 따른 [인재]인 것으로 드러났다."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서울시의 책임"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10일방화대교 남단 접속도로 건설공사의 교량 전도 사고조사결과를 발표했다.위원회가 밝힌 사고발생 당시 교량의 구조적 상황은다음과 같다."설계시교량 외측방향으로의 전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해교량 내측의 하중이 매우 작은(들리기 쉬운) 상태였다.시공 중에슬래브가 외측으로 밀리고 방호벽의 하중이 증가하면서전도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그래도 콘크리트 타설용 포크레인이교량 내측을 누르고 있어 전도는 발생치 않았다.하지만, 콘크리트 타설 후 포크레인이 이동하면서교량이 전도된 것으로 추정된다."√ 설계부터 잘못조사결과 교량내외측에 작용하는 하중이지나치게 큰 편차를 가지도록 설계된 것으로 드러났다.총 250톤의 하중에서교량외측의 하중은 242톤인 반면,내측의 하중은 8톤에 불과했던 것.특히 사고 직전 실제작용 하중을 고려하면교량 내외측 하중의 비율은 1:30.5에 이른다.이는 설계대로 시공할 경우 전도는 발생하지 않지만,시공 중에 작은 오차나 중장비의 위치 또는 이동조건 등에 따라교량 내측이 들리면서 외측으로 전도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설계 무시한 시공시공 전에 시행하는 구조계산서 및 설계도면 검토과정에서시공단계별 안전성을 검토하지 않았다.특히 펌프로 콘크리트를 끌어올려 거푸집에 붇는인력설치 방법을 설계해놓고,실제로는 방호벽 설치장비와 포크레인 등 중장비를직접 교량위에 올려놓고 작업했는데도 검토를 하지 않았다.실제 시공된 교량은 설계보다콘크리트 슬래브가 교량외측으로 40mm정도 밀려서 설치됐고,방호벽 단면도 30%정도 큰 것으로 분석됐다.이는 교량의 외측을 누르는 힘이시공단계에서 설계한 것보다 훨씬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시 관리·감독 책임한편,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이와 관련"설계와 시공 상에 문제가 드러나기도 했지만
발주처인 서울시의 올바른 관리·감독만 이루어졌다면
안타까운 희생을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인재(人災)"라고 지적했다."서울시가 예산 문제로 감리원을 감축 배치해
제대로 된 감독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시공계획서 미검토 등 관리·감독마저 불성실하게 수행된 것으로 밝혀져
서울시의 부실하고 불성실한 관리·감독이 화를 불른 것이다."새누리당 서울특별시당 위원장인 김성태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시민의 안전을 도외시하고 토크쇼나 벌이는박원순 시장의 무능과 무관심에 기인한 참사로써
결국 이 모든 사고의 책임은 박 시장이 져야 할 것이다."※ 참고기사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164739
[人災 참사] 제대로 관리하지도 않고 한다는 말이 “우리 책임 아니다”
박원순, 비겁한 변명! 죽음을 부르는 무능행정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