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7년까지 KC-46 후방동체 독점 공급사업 규모는 1,000억원 수준
  • ▲ ▲ 30일 부산시 대저동 소재 테크센터에서 개최된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 구조물 첫 제품 납품 기념 행사에서 최준철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왼쪽 여덟 번째), 트로이 김 보잉사 아시아 지역본부 담당 임원(왼쪽 일곱 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대한항공 제공
    ▲ ▲ 30일 부산시 대저동 소재 테크센터에서 개최된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 구조물 첫 제품 납품 기념 행사에서 최준철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왼쪽 여덟 번째), 트로이 김 보잉사 아시아 지역본부 담당 임원(왼쪽 일곱 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이
    보잉사의 신형 공중 급유기인
    [KC-46] 후방동체 구조물인 [테일콘(Tailcone)] 제작 사업을 본격화 한다.

    대한항공은 최근 부산시 대저동 소재 테크센터에서
    대한항공 임직원과 보잉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 구조물 첫 제품 납품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KC-46] 항공기는
    미국이 현재 개발중인 최첨단 공중급유기로,
    내년부터 우리나라에 도입예정인 공중급유기 사업의 후보기종이기도 하다.

    대한항공은 보잉사에 오는 2027년까지
    KC-46 공중 급유기 후방동체를 독점 공급하게 되며,
    사업 규모는 1,000억원 수준이다.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 구조물 제작에는
    ▲전자 방해 장비 장착을 위한 구조물 추가
    ▲급유 장치 장착에 따른 보조동력장치(APU) 도어 위치 변경 등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대한항공이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를 성공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이유는
    다양한 민항기 부품 제작 사업을 수행 하면서 쌓은
    항공기 부품 제작에 대한 노하우가 뒷받침 됐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KC-46의 모태인 B767 후방동체 구조물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B767 후방동체 구조물 중 690여개의 품목을 새롭게 개발해
    총 2000여 품목으로 구성된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 구조물을 완성시켰다.

    대한항공이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 구조물을 성공적으로 납품함에 따라
    [민항기]뿐 아니라 [공중급유기 핵심 부품 제작] 부문에서도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

    대한항공은 현재 <보잉> 및 <에어버스>의
    차세대 민항기 핵심 부품 제작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