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리스 쉬핑·한국중부발전 등과 MOU
향후 전력부족 국가로 수출 예정
  • ▲ 지난 10일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진행된 이동식발전선(Mobile Powership) 합작개발 서명식(왼쪽부터 현대중공업 김외현 사장, 폴라리스쉬핑 한희승 회장, 한국중부발전 최평락 사장, 지멘스 베그만 로후스 사장)ⓒ현대중공업
    ▲ 지난 10일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진행된 이동식발전선(Mobile Powership) 합작개발 서명식(왼쪽부터 현대중공업 김외현 사장, 폴라리스쉬핑 한희승 회장, 한국중부발전 최평락 사장, 지멘스 베그만 로후스 사장)ⓒ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이동식발전선 개발에 착수했다.

     

    현대중공업은 10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폴라리스쉬핑], [한국중부발전], [지멘스]와
    이동식발전선 합작사업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동식발전선 프로젝트는
    국내 첨단 복합발전설비 건설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중공업의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 건조기술과
    세계 최고 효율의 발전설비 제작기술을 융합하는
    신개념 선박개발 프로젝트다.

     

    현대중공업측은
    총 9,886억 원의 투자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며,
    오는 2017년 12월 말 가동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통상 육상발전소는 부지를 필요로 하고,
    부지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히기도 하는데
    이 사업은 부지확보 및 지역민원 문제에 있어 경제적이다.

     

    또 조선소의 표준화된 공정관리를 통해
    공기가 단축되며,
    기존 송배전망에 연계하여 신규 송전선로를 최소화할 수 있어
    건설비용도 절감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계약기간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해외 고수익 발전사업지로 이동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금번 이동식발전선 프로젝트는 세계 최초로 당사에서 개발·건조한
    LNG FSRU (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 디자인을 바탕으로
    880MW급 최신예 복합 화력 발전설비를 결합시킴으로써

    조선과 플랜트 기술이 복합된 창조적 신규 선형개발의 선례가 될 수 있을 것이며,
    금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향후 해외로 POWERSHIP 신조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


     

    한편 현대중공업 등 4개사는 양해각서 체결 이후
    전문가들로 구성된 Task Force Team을 발족,
    기술적 타당성을 사전에 면밀하게 검토해 설계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본 이동식발전선 개발 프로젝트는
    1단계로 국내 시범사업을 통한 성능을 확인한 이후,
    전력가격이 국내보다 높은
    필리핀,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전력부족 국가로
    프로젝트당 20억 달러에 상당하는 민자발전 사업모델로 수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