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 3.8%, 손보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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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는 다양한 보험 상품이 출시된 가운데
    저렴하게 설계된 암보험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1~9월 보험사가 개발해 판매한 보험상품에 대한 동향을 분석한 결과,
    판매 상품은 총 4,299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다.

     

    생명보험사의 판매 상품은
    854종으로 31종(3.8%) 늘고,
    손해보험사의 판매 상품은
    3,445종으로 219종(6.8%) 증가했다.

     

    올해 출시된 상품 중에는 암보험이 대거 포함됐다.

     

    새로운 암보험은
    암의 진행정도나 치료비 수준에 따라 보험금을 차등화하거나
    일부 특정암만을 보장해 보험료를 저렴하게 설계하는 경향을 보였다.

     

    가입 연령은 고령자(70~80세)로 확대되고
    보장기간은 사망시까지로 늘었으며
    가입 대상에 암 유경험자나 만성질환자(고혈압·당뇨) 등을 포함했다.

     

    구조가 간단하고 모집인을 거치지 않아 저렴한
    온라인 전용상품의 증가도 눈에 띄었다.

     

    특히 12월에는
    국내 최초 인터넷전업생명보험사인 [라이프플래닛]이 출범해
    2014년에도 생보업계들의 온라인 진출이 활기찰 것으로 보인다.

     

    1~9월 중 보험사의 수입보험료
    121조3,037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2조2,465억원(1.9%) 증가했다.

     

    생명보험은
    건강보장 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보장성 보험료가 크게 증가(1조3,119억원, 5.1%)했다.

     

    손해보험은
    장기상해·질병·간병 보험 등 장기보험 보험료는 증가(1조2,867억원, 4.0%)했으나,
    자동차·일반보험 보험료는 감소(4,700억원)했다.

     

    금감원은
    올해 1~9월 중 신고상품 807건 등 총 980건을 심사,
    보험계약자에게 불리한 내용을 담은 상품 등 총 180건에 대해서는
    상품 내용의 변경을 권고했다.

     

    권고 사유별로는
    약관내용 부적정(127건)과
    보험료·보험급부 부적정(36건)이
    전체의 90.6%(163건)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