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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국내 완성차 업계는 그야말로 천당과 지옥을 동시에 맛봤다.

    펄펄 난 업체와 죽을 쑨 브랜드의 희비가 엇갈렸다.
    내수 때문이다.

    연말 현대차 신형 제네시스, 기아차 K3 디젤, 르노삼성차 QM3 등
    모처럼 신차들이 봇물을 이뤘지만
    분위기 반전에는 역부족이었다.

    수입차의 압박도 거셌다.

    암울했지만 국내 자동차시장을 꿋꿋하게 지킨 국산 대표차종은 무엇일까.

    간판급 신차는 없었지만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시장에서 판매된 승용차 중 베스트셀러는
    단연 현대차의 아반떼
    인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아반떼는 올들어 11월까지 총 8만5654대가 판매돼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12월도 꾸준한 판매량을 보이며 무난한 1위가 예상된다.
    올해 스포츠버전인 쿠페모델을 선보인 아반떼는
    전체 승용차 내수 판매중 점유율 10% 이상을 차지하며
    국내 대표 차량으로 자리잡았다.

    뒤를 이어 기아자동차 모닝이 8만5630대로 2위에 올랐다.
    경차 최초로 7개의 에어백을 장착한 모닝은
    [안전과 연비] 두 마리 토기를 잡으며
    기아차 판매량 1위를 지킨 효자모델이다.

    3위는 현대차 그랜저로 8만807대,
    4위는 YF쏘나타로 7만8159대
    가 각각 팔렸다.

    유일하게 SUV모델인 싼타페가 7만3329대로 5위에 올라 시선을 모았다.

    기아차의 디자인 혁명을 주도한 K5는
    올해 5만7154대로 6위에 그치며 자존심을 구겼다.

    순위권에 들지는 못했지만 올해 [나홀로 성장세]를 탄
    쌍용차의 코란도C, 코란도 스포츠도는
    각각 1만7348대와 2만1007대로 작년 동기 대비
    각각 20.7%, 11.4% 판매량이 급증하며 국내 레저 트렌드를 주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