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작년 매출 “전년比 30%이상 신장”수명 연장에 예방의약 부각 “업체들 다양한 콘셉 [유산균 전쟁] 가열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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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시장의 강자홍삼의 인기가 시들해진 사이최근에는 유산균의 인기가하늘을 치솟고 있다.4일 건강기능식품(이하 거기식) 업계에 따르면지난해 건기식 총생산액 중유산균을 대표하는[프로바이오틱스]의 지난해 매출이전년 대비 30% 가량 신장했다.이는건기식 총 생산액 상위 5개 중가장 높은 생산증가세를 보인 수치다.반면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161개 회원사를 대상으로지난 한해 건기식 시장을 결산하며실시한 설문조사(2014 건강기능식품 트렌드 예측) 결과회원사 건기식 중 가장 주목 받은 품목으로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25%),백수오 등 복합추출물(14%),홍삼(13%),비타민 무기질(10%) 등의 순으로홍삼의 관심도는 겨우 3위에 그쳤다.유산균이인기몰이 중인 까닭은장 내 유익균을 증식시켜장 건강을 높여주는 데중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특히장에는인체 면역세포의 약 80% 이상이집중돼 있어,장 건강은 면역 관리의 핵심이라는 게전문가들의 의견이다.더욱이만 3세 이전의 영유아기 시기에는체내 면역체계를 형성하는 2차 면역 형성기로이 시기에 형성된 면역 체계가평생의 면역력을 좌우할 수도 있어특히 중요한 때이기도 하다.때문에유아 건강식품의 유행이유산균으로 집중되고 있으며건기식 업체가 유아용 제품을출시하는 데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유산균 전문기업 [쎌바이오텍]의 [듀오락]은최근 [듀오락 베이비], [듀오락 얌얌] 등의유아 제품을 내놔 인기를 모은 바 있다.듀오락의 지난해 매출액은전년 대비 100% 이상 증가한60억원에 육박했으며,이 제품은생산능력이 연 300억원에서600억원으로 2배 이상 증설됨에 따라올해 매출 역시큰 수치로 오를 것이라고회사 측은 설명했다.쎌바이오텍은[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종균 배양 및 이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로지난해 기준 매출비중 17%가자체브랜드 [듀오락]의 소비자판매(B2C) 매출이며,나머지 83%는 미국과 아시아, 유럽 주문자생산방식(OEM)에서발생하고 있다.그런가 하면[기능성 유산균]도눈길을 끌고 있다.최근 [CJ제일제당]은피부 가려움 개선에 도움을 주는건강기능식품 [피부 유산균 CJLP133]을자사 온라인몰인 CJ온마트에서 판매 중이다.이는지난해 말 출시한 [피부 생유산균 CJLP133]에유산균이 체내에서 잘 자라도록 돕는프리바이오틱 성분인 프락토올리고당과이눌린을 추가한 것으로 냉장 유통되고 있다.[유산균 함유량]을강조하는 기업도관심을 모으고 있다.식품의약안전처가 제시한유산균 1일 섭취량 1억~100억마리라면LG생명과학은500억마리를 담은 제품을 선보이며제품력을 강화시킨 것.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리튠 프로바이오 밸런스]는LG생명과학 연구진과강세훈 스카이병원장이공동으로 개발한 제품으로한 캡슐에 유산균 500억마리가 들어있다.이 제품은미국 특허를 받은캐나다 프로바이오캡의 코팅 캡슐유산균을 사용했으며,10가지 혼합균주를 배합해장기능과 면역력을 증진시킨다.렉스진바이오텍의[프로바이오캡 착한유산균]에는7가지 혼합유산균 230억마리가알로에베라, 홍삼, 초유분말 등의부원료와 함께 들어있다.유산균은온도, 습도, 산 등에 취약하기 때문에수가 많아야 장까지 살아 도달할 확률이높아진다는 게회사 측 설명이다."장 속 기능성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는장 건강 뿐 아니라면역력 향상, 아토피 등피부질환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데특히 서구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는현대인의 변비, 소화불량 등장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준다.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효능을높이기 위해서는다량, 다종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섭취해야 한다."- 강세훈 서울스카이병원장제약업계에서도유산균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환자 끌어모으기에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JW중외제약]은지난해 말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는건강기능식품[장에 좋은 맛잇는 10종 유산균+식이섬유]를 출시하고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섰다.이는 하루 1포로 10여종의 유산균과 식이섬유를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품이라고설명했다.랄토바실루스 플란타룸, 비피더스균 등10종의 유산균과 치커리식이섬유 등3종의 식이섬유를 함유해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유산균을 증식시켜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특히유산균 균체의 고농도 생산 방식으로외부 압력에 취약한 유산균이[안전하게 장까지 가도록] 만들었다는 게이 회사의 콘셉트다."이 제품은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로변비, 설사 등을 호소하는현대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비슷한 시기JW중외제약에 맞선[함소아제약]도프로바이오틱스를 출시해제약업계의 유산균 시장에서경쟁구도를 그리고 있다.함소아제약은유산균 제품의[맛]과 [편의성] 경쟁력으로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게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함소아 바이오락토 플러스 에이]와[닥터 바이오락토 플러스 100]이대표 제품으로바이오락토 플러스 에이는프로바이오틱스 균수가기존 44억 마리에서 60억마리로,닥터 바이오락토 플러스 100은기존 70억 마리에서 100억 마리로 강화한제품이다.국내와 미국에서 특허를 획득한 유산균을 함유해장내 유익균 증식을 촉진시키고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함으로써정장작용과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인동꽃과 지황,큰도꼬마리 등함소아만의 식물혼합추출물 12종과 건조효모,매실농축액, 알로에베라겔, 유산균 증식인자 프리바이오틱스 등을함유하고 있다.함소아 바이오락토 플러스 에이는[요구르트 맛]이며,닥터 바이오락토 플러스 100은[블루베리 맛 분말]로신생아부터 성인까지누구나 쉽게 섭취가 가능하다는 게특징이다."최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시장이고성장세를 보이면서 일시적 유행이 아닌지속적인 매출 성장 아이템으로자리 잡고 있다.관련 업계가잇따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을선보이는 까닭은인간 수명 연장으로예방의약이 부각되고 있는 것과관련이 깊다.특히최근 의학논문에서많은 학자들이 예방의학의 근본을장 관리로 꼽은 만큼,장 건강을 위한 필수 성분이유산균이라는 소비자의 인식이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따라서식품 및 제약업계의유산균 전쟁은앞으로도 더욱치열해질 전망이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김수창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