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1장 발급 및 배송시 최소 1만원…영업정지 기회 손실도 최소 '2조'


  • 대규모의 정보 유출 사태로 KB국민·롯데·NH농협카드 3사의 올해 순이익이 지난해 보다 40% 급감할 것으로 예상됐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고객 정보 유출에 의한 이들 카드 3사의 손실을 추산한 결과, 올해 순이익이 2500여억원 수준으로 예측되는 등 2013년 4100여억원에 비해 큰 폭으로 줄어들 것 전망이다.

    이들 카드사는 아직 작년 순이익에 대해 발표하지 않았지만, KB국민카드가 2300여억 원, 롯데카드와 NH농협카드가 각각 900여억 원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올해는 정보 유출에 의한 카드 재발급, 회원 감소, 영업정지 3개월, 지난해 말에 단행한 대출금리 인하까지 겹치면서 순익 기준으로 KB국민카드는 1150여억 원, 농협카드가 450여억 원에 머물 것으로 예상됐다.

    롯데카드는 이익을 내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 1월에만 카드 재발급과 영업 축소 등으로 최소 300억 원대의 영업 매출 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1일까지 이들 카드 3사가 재발급한 카드는 총 383만7000건으로, 지난 한 달간 카드 재발급 비용만 384억 원에 달했기 때문이다.

    카드 1장을 재발급하는데 2000∼3000원 수준의 원가가 투입되며, 직접 자택을 방문해 카드 수령을 확인하는 비용까지 더하면 총 1만원 정도 들어가기 때문이다.

    카드 탈회는 84만 명, 해지는 228만3000건에 달하는 등 영업 축소에 따른 매출 손실은 추산하기 어려울 정도다.

    이들 카드사가 17일부터 3개월 영업 정지에 들어가면 기회 손실만 최소 2조원에 달한다.

    이들 카드 3사는 영업정지에 따라 통신판매, 여행알선, 보험대리(카드슈랑스) 업무 등 부수업무도 할 수 없게 된다.

    부수업무는 지난해 3분기 누계 실적 기준으로 KB·롯데카드(부수업무는 전업카드사만 할 수 있어 농협 제외)가 한 달 평균 341억 원 가량이다.

    이 가운데 기존 계약분의 보험료 납입도 매출로 잡히는 보험대리 업무를 제외하더라도 KB국민·롯데카드는 한 달 평균 174억4000만원의 영업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정지에 따른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등 대출상품의 취급 제한에 따른 손실 규모는 더 크다.

    반면, 카드론은 신규 뿐 아니라 기존 고객에 대한 영업도 전면 금지되면서 기존 고객들의 불편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이들 카드 3사의 한 달 평균 카드론 취급 액수는 6793억 원, 이용 회원은 총 16만7000명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