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1년 11개월 만에 수주
에코십 수요↑·낮은 선가·항로 변경 요인
에코십 수요↑·낮은 선가·항로 변경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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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형조선사를 중심으로 VLCC(Very Large Crude oil Carrier, 초대형 원유운반선)의 수주가 급증하고 있다.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각각 지난 1월 및 지난해 12월 말에 9척과 5척의 VLCC 수주에 성공했다. 대우조선의 경우 2012년 1월 이후 1년 11개월 만의 VLCC수주다.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최근 VLCC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이유는 한 가지 요소가 아닌 여러 가지 복합적 요소가 함께 작용한 것”이라 밝혔다.이 관계자는 “가장 큰 요인으로 업계 싸이클 상 VLCC의 발주시기가 다가왔다는 점을 들 수 있다”며 “그동안 공급과잉 상태였던 선박들이 노후화되며, 친환경 기술이 접목된 VLCC의 수요가 증가한 것”이라 말했다. 최근 높은 수준의 유가가 지속됨에 따라 선주들이 비용절감을 위해 고연비 선박을 선호하는 추세를 보이기 때문이다.또 최근 VLCC의 선가가 오름세에 있으나, 지난 2007년, 2008년에 척당 1억 4,000만~1억 5,000만 달러에 육박했던 시절과 비교해 아직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도 또 다른 요인이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말 기준 VLCC의 선가는 척당 9,600만 달러 수준이다. 선주 입장에서는 오름세를 보임에도 선가가 비교적 쌀 때 발주하는 것이 이득인 만큼 현 시점이 적기라는 것이다.이 외에 항로변경에 따른 대형 유조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호재로 작용했다. 최근 미국의 셰일가스 개발 정책에 따라 서아프리카-미주 항로의 물동량이 감소하고, 서아프리카-아시아 항로의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항해거리가 길어지며 대용량인 VLCC의 효율성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또 최근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VLCC운임 역시 신조선 수요 증가에 한 몫 담당했다는 평가다.그러나 업계관계자는 최근 호조세에도 “방심은 금물”이라며, “글로벌 경기 자체가 호전되지 않은 상황인데다, 여전히 공급과잉 상태라는 변수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