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최대 50% 할인 매출 감소폭 줄여보자…'박리다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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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봄을 맞아 대형마트들의 '통큰 할인 대전'이 한창이다. 청소용품, 가공식품 등 상품을 최대 50%까지 할인하며 대형마트들이 소비자 모으기 경쟁에 나선 것.

    이번 주말 쇼핑을 계획하고 있다면 대형마트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다.
19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창립 16주년(1998년 4월 1일 창립)을 맞이해 오는 16일까지 주요 생필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창립 16주년 통큰 초대전'을 연다.
소비자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낮추고자, 고객이 연중 가장 선호하는 500대 대표 상품들을 선정해 평소 행사보다 3배 가량 큰 규모로 진행된다. 특히 롯데마트는 가격 인상 품목을 중심으로 할인 행사를 준비했다.

작년 9월 원유값 인상으로 우유 가격이 평균 10% 인상됐고 이어 '과자'가 평균 10% 인상, 최근에는 음료도 평균 7~8% 가량 인상된 바 있다.  

이에 우유 중 1등 브랜드이자 가장 인기 많은 품목인 '서울우유'를 가격 인상 후 대비 16% 가량 저렴한 4870원에 판매한다. 이 같은 행사 가격은 가격 인상 이후 연중 최저가 수준이다. 또한 서울우유, 매일유업 등 8개 브랜드의 슬라이스, 피자치즈 40여개 전품목도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과자의 경우 4주간 각 주차별로 해태/롯데/오리온/크라운제과 품목을 대상으로 '과자 골라담기' 행사를 진행해 낱개 구매 시 보다 30~40% 가량 저렴하게 판매하며 캔 음료 8종도 균일가로 기획해 30% 저렴하게 판매한다.

한우는 지난해 암소 도축 증가로 송아지 생산량이 감소했고, 최근 발병한 AI로 대체 수요가 급증한 탓에 3월 소 경락가가 전년 대비 20% 가량 오른 상태다. 이에 롯데마트는 '1등급 한우' 전 품목을 시세보다 최대 40% 저렴하게 판매하기로 했다.

이마트도 3월 봄 물가안정에 적극 나서며 지난 13일부터 2주일 일정으로 2차 전단 할인 행사를 진행중이다. 26일까지 진행되는 생활용품 등 1000여 품목을 최대 50%까지 가격인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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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플러스 역시 창립 15주년을 기념해 지난 13일부터 내달 9일까지 총 4주간 역대 최대 규모의 고객사은 쇼핑축제를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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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기간 식품, 생활용품, 패션, 가전 등 전 상품군에 걸쳐 판매가 기준 4000억 원 규모에 달하는 1만5000여 품목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장바구니 물가안정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자 상품군별로 80% 이상의 고객이 구매한 경험이 있는 핵심 상품들을 엄선했다.
     
    아울러 삼겹살, 두부, 계란, 우유, 즉석밥, 간편식, 통조림, 면류, 장류, 커피, 세제, 화장지, 생리대, 수유용품 등 주요 생필품 1000여 품목 가격을 1년 내내 5~62%(평균 17%) 낮춘 연중상시저가(EDLP) 프로젝트도 함께 전개한다.
    대형마트가 사상 유례 없는 대규모 프로모션에 나서는 이유는 이익을 줄여서라도 '박리다매'로 매출감소폭을 최소화한다는 전략이다.

    홈플러스 권동혁 마케팅부문장은 "업의 본질에 충실한 전략으로 소비자와 대형마트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대규모 고객 사은행사를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서민들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생필품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물가안정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