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약관 이해도 50점대…예전보다 더 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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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험약관이 소비자들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금융당국이 보험약관을 소비자들이 알기 쉽도록 바꾸라고 권고했으나 약관에 대한 이해도는 오히려 예전보다 더 하락했다.

    9일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제7차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변액보험의 평균점수는 53.6점, 자동차보험은 55.6점으로 모두 '미흡 등급'(60점 미만)이었다.

    과거 2차, 3차 평가 때 나왔던 약관 이해도 평균점수보다 변액보험은 11.0점, 자동차보험은 4.8점 각각 떨어진 수치다.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위원회는 2012년 8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보험사별 신계약 건수를 바탕으로 보험사별 보험상품 1개를 평가대상으로 선정했다.

    변액보험 총 22개 보험상품 중 우수등급(80점 이상)은 없었다. 보통등급(60점 이상 80점 미만) 3개, 미흡등급 19개로 나타났다.

    평가 점수를 10점 단위로 구분하면 70점대 1개, 60점대 2개, 60점 미만은 19개였다. 명확성, 평이성, 간결성 등 모든 측면이 미흡 등급을 받았다.

    감점 요인은 △어려운 내용에 대한 해설 미흡·누락(-8.9점), △보장내용의 불명확(-5.7점), △본래 의도와 다르게 해석될 여지(-4.9점), △불필요한 내용 삽입(-3.9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전 평가보다 점수가 향상된 보험사는 에이스생명(8.3점), ING생명(4.9점), BNP파리바카디프생명(3.4점), 알리안츠생명(0.9점) 등 4개사였다.

    자동차보험 총 12개 보험상품 중에서도 우수등급은 없었다. 보통등급 3개, 미흡등급 9개로 나타났다. 간결성에서 우수등급을 받았으나 명확성과 평이성은 미흡했다.

    감점 요인은 △보장내용의 불명확(-8.6점), △본래 의도와 다르게 해석될 여지(-8.5점), △어려운 내용에 대한 해설 미흡·누락(-5.6점), △불필요한 내용 삽입(-1.9점) 순이었다.

    이전 평가보다 점수가 향상된 보험사는 현대해상(8.9점)과 LIG손해보험(4.0점)이었다.

    보험개발원은 보험사 평가등급(우수, 보통, 미흡)의 세분화에 대해 다음 평가위원회에서 논의하고 8차 평가부터는 보험사별 평가결과를 공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