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추가 투입… 62개 노선 버스 222대 추가 투입
  • 고속도로를 달리는 수도권 직행좌석형 시내버스(직행좌석버스)의 위험천만한 입석운행을 막기 위해 이르면 다음 달 중순부터 62개 노선에 버스가 추가로 투입된다.


    버스 증차는 60%는 신규 차량 확보, 나머지는 노선 조정과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 신설을 통해 이뤄진다.


    버스 증차에 따른 운송사업자 비용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어 버스요금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이르면 8월부터 물밑에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증차와 노선조정 통해 222대 증차…8월 중순부터 단속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등 자동차전용도로에서의 입석운행 관행을 고치기 위해 서울·인천·경기 등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한 결과 이르면 7월부터 출·퇴근 시간대 직행좌석버스 62개 노선에 총 222대의 버스를 추가 투입한다고 10일 밝혔다.


    서울은 5개 노선 29대, 인천은 12개 노선 35대, 경기는 45개 노선에 158대를 증차할 계획이다. 강남역 노선에 전체의 33.3%인 74대, 서울역 노선에 38대, 잠실역 노선에 33대 등이다.


    특정시간대 집중적인 증차로 서울 도심의 교통 혼잡 가중이 우려됐던 강남역과 서울역 노선은 기존 경로를 변경해 증차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1550, 1570번 강남대로 2개 노선은 기존 반포IC→강남역→양재 노선을 양재→강남역→반포IC로 회차 방향을 바꿔 운행한다.


    9007, 5007번 삼일로 2개 노선은 기존 한남대교→1호 터널→서울역 노선을 반포대교→3호 터널→서울역으로 경로를 변경한다.


    기존 노선사업자는 순수하게 총 134대를 증차하게 된다. 신규 차량 출고 전에는 임시로 전세버스나 예비버스를 투입하게 된다. 신규 차량 확보가 어려우면 전세버스 공동배차를 통해 증차가 이뤄진다.


    각 지자체는 총 88대를 증차한다. 서울과 경기는 비효율 노선의 통합·폐지 또는 감차로 85대를 확보해 입석 노선에 대체 투입한다. 인천 서구에서 서울 합정역을 오가는 M-버스 노선도 신설해 3대를 배차한다.


    이번 증차 방안은 출·퇴근 시간 입석 해결을 위한 맞춤형 대책으로 추가 투입되는 차량은 평일 출·퇴근 때만 운행한다. 다만 주말과 공휴일에 수요가 많은 노선은 해당 지자체가 별도로 정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각 지자체와 운송사업자가 차량 확보와 전세버스 공동배차,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 등 버스 증차 운행을 준비하는 데 한 달쯤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버스 증차 이후 한 달쯤 담당 공무원과 관계기관 담당자가 버스에 직접 타서 노선별 증차 대수의 충분성과 이용객 불편사항을 점검한 뒤 실효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8월 중순부터 고속도로의 직행좌석버스 입석 운행을 단속할 방침이다.

     

    안전띠 착용을 어기거나 승객을 초과해 태우다 걸리면 도로교통법에 따라 최대 13만원의 과태료와 벌금이 부과된다.


    ◇버스 증차로 요금 인상 가능성 커…이르면 8월부터 지자체 간 협의


    버스 증차로 말미암아 운송사업자 부담이 커지면서 요금이 인상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운송사업자는 입석운행을 전제로 요금을 산정했다는 입장이어서 입석 손님이 없어지고 버스 증차 비용이 발생하면 이중고를 겪게 된다는 입장"이라며 "당장은 아니지만, 증차와 관련해 필요하다면 요금 인상이 검토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요금 인상 말고는 지자체가 재정을 투입해 운송사업자 손실분을 메워주는 방안이 있다.


    서울과 인천은 준공영제를 통해 버스 운수업체에 대해 수입 부족분을 보전해주고 있다. 하지만 특정 노선과 업체에 대해 재정을 추가로 지원하는 게 자칫 형평성 논란을 빚을 수 있고 함께 보조를 맞춰야 할 경기가 아직 준공영제를 도입하지 않고 있는 것도 고려할 사항이다.


    때문에 각 지자체가 재정 지원보다 요금 인상 카드를 꺼낼 가능성이 점쳐진다.


    요금 인상 논의는 이르면 8월부터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한 달간 모니터링을 거쳐 입석 해소 대책의 실효성을 판단하게 된다"며 "(요금 인상과 관련해선) 계산할 수 있는 유의미한 데이터만 얻으면 된다"고 말했다.


    국토부와 각 지자체가 노선별 교통카드 사용 자료를 바탕으로 전체 탑승인원과 입석인원에 관해 신뢰할 만한 통계치를 얻은 만큼 현황을 파악하는 데 8월 중순까지 갈 필요가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버스 증차 전까지는 버스운송사업자에 대해 고속도로 운행 중 안전속도 준수와 입석 최소화 교육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힘쓰겠다"면서 "이번 조치는 한시적인 해결책으로 지자체의 운임조정을 통해 정상적으로 버스 공급을 늘리고 중장기적으로 이층버스 도입, 환승시스템 정비 등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