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소방서와 합동으로 소방 훈련 진행…700여명 참가사고 대응 능력·안전 의식 강화···안전사고 예방에 만전
  • ▲ ⓒSK케미칼
    ▲ ⓒSK케미칼


    SK케미칼이 1일 분당소방서와 공동으로 판교 SK케미칼 '에코랩'에서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은 최근 강조되고 있는 안전환경의 중요성을 감안해 실제 화재 상황을 가정해 실시됐다.

    훈련은 오후 2시 SK케미칼 연구동 5층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화재발견, 화재신고, 초기진화, 대피훈련, 소방서 합동 진화, 환자후송의 순으로 약 2시간 동안 진행됐다.

    분당소방서 소속 소방관 60명과 소방차 15대가 투입된 이번 훈련은 성남시청, 분당구청, 분당경찰서, 분당보건소, 한전, KT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SK케미칼 임직원 700여 명이 참가해 실제 상황을 방불케 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훈련을 총지휘한 분당소방서 최영균 서장은 "화재 발생 등 재난상황이 갑작스레 닥치면 대부분의 사람이 상황 판단 능력이 현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끊임없는 반복훈련이 중요하다"며 "민·관이 협업을 통해 본능적이고 습관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합동 소방훈련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SK케미칼 현장경영실장 안동현 상무는 "에코랩은 평소에도 연구동 73개 실험실에서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에 대한 지속적으로 예방교육을 실시해왔다"며 "이번 훈련을 계기로 비상상황 발생 시 구성원 대처 능력을 강화하고 안전 의식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케미칼은 본사 에코랩을 비롯해 울산공장, 청주공장, 안동공장 등 전 사업장에 안전관리 전담 인력을 배치하고 체계적인 교육·예방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3년 1회 친환경 건물 소방훈련을 진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