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감지 즉시 관리자들에게 문자 자동발송, 스마트폰 어플로 공사현장 CCTV화면 실시간 확인 등
  • 롯데백화점이 화재·안전사고의 철저한 예방을 위해 모바일을 활용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4일 밝혔다. 

    화재가 감지되는 즉시 관리자들에게 자동으로 문자가 발송되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관리자들이 공사현장을 24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구축한 것.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달 화재감지기가 빛과 열 등으로 화재를 감지하는 즉시 관리자들에게 화재발생 장소를 알려주는 문자가 즉시 발송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기존에는 화재가 감지되면 방재실에서 관리자들에게 무전 혹은 유선상으로 일일이 연락을 취하거나, 방송을 통해 알려야 했다. 이 과정에서 관리자들에게 화재 사실이 전파되는 시간은 기존 2~3분이 소요됐으나, 이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30초 이내로 축소됐다.

    이에 앞서 지난 7월에는 시설 안전관리자 및 영업관리자들이 공사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본격 도입했다. 이 서비스를 위해 영업점에서 매장개편 및 인테리어 변경 등으로 공사를 진행할 경우 현장에 CCTV를 설치하고, 관리자들은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언제든 실시간으로 공사장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공사현장의 사각지대 위주로 CCTV를 설치함으로써, 현장점검 시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모바일로 철저하게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백화점은 현재 이들 시스템을 본점·일산점을 비롯한 전국 20개 점포에 도입해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약 5억원을 투자해 전국 40여개 전 점포에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롯데백화점은 고객과 임직원의 안전확보를 위해 화재 등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신속한 위기대응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시설안전팀'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변경하고 소속인원을 늘리는 등 관련 조직을 보강했다.

    또 지난 9월에는 대한산업안전협회 및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과 업무협약도 체결해, 이 기관들과 함께 시설물 안전사고 및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 기술지원 등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협력 하고 있다.

    전 점포에서는 화재 및 안전사고에 대비해 매일 실전과 같은 상황에서 긴급대응훈련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점포별로 인근 소방서와 연계해 직원 소방안전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10월~11월에는 전 점포에서 재난 대응능력 평가를 위해 '소방경진대회'를 실시한다.

    홍성철 롯데백화점 시설안전팀장은 "화재·안전사고는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초동 대응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모바일 등을 활용해 대응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며 "한 순간의 방심이 소중한 인명·재산·기업의 명성을 앗아갈 수 있는 만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