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왼쪽부터 이순남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장, 엄현택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 김점숙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이화의료원지부장ⓒ이대목동병원
    ▲ 왼쪽부터 이순남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장, 엄현택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 김점숙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이화의료원지부장ⓒ이대목동병원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지난 9일 노사발전재단과 '2015년 노사 파트너십 프로그램 지원 사업 협정'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노사 파트너십 프로그램 지원 사업은 매년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이 협력적 노사관계의 확산과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고 일터 혁신 등을 통해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각 기업의 노사가 공동으로 수행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정부가 소요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본 협약에 따라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노사 실무팀을 구성해 자체 계획한 감정노동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건강관리 메뉴얼 작성, 협력업체 종사자의 건강 증진 활동 등 발전적인 노사관계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이순남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장은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병원 업무 특성상 병원 업종 종사자들의 감정노동이 타 서비스 산업에 비해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이해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제도적 장치가 매우 부족해 의료 서비스 질 저하라는 부작용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병원 산업의 감정노동 실태를 다시 한번 파악하고 효과적, 체계적인 대응 방안과 보호 방안을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