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월 1만4512대서, 각국정부 지원 힙입어 작년 1월 1만4521대서, 12월 3만7511대 급증
  • ▲ BMW의 대표 PHEV 모델 i8. ⓒ삼성SDI
    ▲ BMW의 대표 PHEV 모델 i8. ⓒ삼성SDI

     

    지난해부터 지속된 글로벌 저유가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SDI는 16일 뉴스레터를 통해 미국 전기자동차 전문 매체 인사이드EVs 자료를 인용, 전세계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지난해 1월 1만4512대에서 매월 증가 추세를 보이며 12월 3만7511대가 팔렸다고 밝혔다.

    삼성SDI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심화됐던 저유가와는 반대로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이는 각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일본, 유럽 등은 특히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전기자동차 보급을 장려하며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 ▲ 2014년 세계 전기자동차 판매량 추이 ⓒ삼성SDI, 인사이드EVs
    ▲ 2014년 세계 전기자동차 판매량 추이 ⓒ삼성SDI, 인사이드EVs

     



    △세계 1위 전기차 시장 미국, 정부 지원 정책으로 4년간 7배 성장

  • ▲ 미국 전기자동차 시장규모 추이 ⓒ삼성SDI, 인사이드EVs
    ▲ 미국 전기자동차 시장규모 추이 ⓒ삼성SDI, 인사이드EVs

     

    지난 2010년 1만7000대 수준에 머물렀던 미국 전기자동차 시장은 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4년간 7배가 넘는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판매량은 11만9710대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연간 10만 대 판매량을 돌파했으며 올해는 총등록대수가 1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정부는 2011년 전기자동차 지원정책 발표 이후,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대하기 위해 생산, 인프라 구축, 구매 등 다방면에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테네시, 델라웨어, 캘리포니아주 등에서는 전기자동차 공장 설립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배터리, 모터 등 30개 핵심 부품에 대한 자금도 지원하고 있다. 인프라 확대를 위해서 정부 지원 4억 달러, 기업 매칭펀드 4억 달러 조성으로 총 8억 달러의 재원을 마련했으며 주 정부 및 관련 단체에 대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소비자에게는 전기자동차 구매시 2500~7500달러의 세금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 내 40개 이상의 주에서 추가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 3월엔 오바마 대통령이 공공기관에서 구매하는 관용차량의 50%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순수 전기자동차(EV)로 구매하도록 의무화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는 등 공공부문에서의 전기자동차 활용도 늘려갈 계획이다. 

    △일본, 고속도로 통행료 보조금 지원·충전소 시설 확대에 전력
    영국 브랜드 컨설팅 업체 '브랜드 파이낸스'에 의하면 2014년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순위 탑 6개 중 3개가 일본 브랜드로 1위 도요타, 5위 혼다, 6위 닛산 순이다. 일본은 일반차에 이어 전기자동차 시장에서도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다.

    최근 일본 정부는 에너지 부족문제를 해결하고 일본 자동차 산업의 선도적 지위 유지를 지원하기 위해 차세대 자동차 보급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달 일본 경제산업성(METI)은 금년 PHEV/EV 운전자의 고속도로 및 충전소 사용 정보 제공 동의 조건으로 고속도로 통행료 보조금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5월부터 8월까지 1000엔 이상 고속도로 통행료를 전액 지원하고, 9월부터 12월까지는 2000엔 이상 고속도로 통행료를 반액 지원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전기자동차의 원활한 고속도로 통행을 위한 적정 충전 인프라 설치 개수 및 위치를 파악해 체계적인 인프라 확충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특히 일본에서는 인프라 확산을 위해 자동차 제조기업도 발벗고 나서고 있다. 도요타, 혼다, 미쓰비시, 닛산 4개사는 2014년 5월 충전 인프라 네트워크 수축을 위해 '일본 충전 서비스(NCS, Nippon Charge Service)'라는 공동출자 기업을 설립해 숙박시설, 고속도로, 편의점 등에서의 충전소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지난 2월 닛산은 '일본에 주유소보다 충전소가 많다'고 발표하며 지난 수십년간 구축된 주유소보다 전기자동차 인프라가 훨씬 빠르게 구축되고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런 민관의 인프라 확산 노력에 따라 충전시스템 시장은 2012년 179억 엔에서 2020년 2626억 엔으로 약 15배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 2014년 EVI 16개국 전기자동차 보급 현황 ⓒ삼성SDI, 인사이드EVs
    ▲ 2014년 EVI 16개국 전기자동차 보급 현황 ⓒ삼성SDI, 인사이드EVs

     △유럽, 충전 인프라 확충·디젤차→전기차 유도 정책 확대 

    유럽도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으로 삼고 여러 나라들이 충전 인프라 확충에 높은 관심을 갖고 추진 중이다. 

    독일은 급속 충전시스템을 중심으로 큰 폭으로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며 현재 100여 개에서 2020년까지 7000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유럽연합(EU)는 전기자동차 충전 플러그 규격을 통합하고 올 한해 동안 네덜란드, 덴마크, 스웨덴, 독일을 잇는 주요 고속도로를 따라 충전시설 155개를 신설할 계획이다.

    EU는 이번 프로젝트가 유럽 내 전기자동차 이용 확대를 가속화하는 데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자동차 천국'으로 불리는 네덜란드는 전기자동차 보급과 인프라 구축이 잘 돼 있는 나라로 꼽힌다. 전기자동차 보급 현황을 보면 미국, 일본, 중국에 이어 네 번째 수준으로 전기자동차 수는 2011년 1579대에서 2014년 4만3762대로 약 28배로 증가했고, 충전소도 2011년 1826개에서 지난해에는 1만2114개로 늘었다. 국가 면적이나 인구수를 감안하면 폭발적인 성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충전소 확충, 전기자동차를 빌려 쓰는 '카투고(Car2Go)' 서비스 도입 등 정부 정책이 성공으로 효과를 냈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으로 최근 유럽에서는 디젤차 배출가스에 대한 유해성 논란이 확산되며 디젤차의 전기자동차 전환을 유도하는 정책도 확대되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 대기오염방지를 위해 자동차 등록연도 기준으로 4등급 라벨제도를 도입했고 19년 이상 된 중고차는 폐차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올 여름부터 녹·황·적색 등 네 가지 색으로 표시해 각 등급별로 특혜 주거나 제제를 가할 예정이다. 또 신차를 구매하지 않고 13년 이상된 디젤차를 폐차할 경우 1년간의 정기승차권과 무인임대자전거의 1년 가입권 제공, 무인임대 전기자동차의 가입액 110유로 지원도 제공한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중국, 일본 등 16개국은 2010년 전기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전기자동차 이니셔티브(EVI, Electronic Vehicle Initiative)' 리더십 포럼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전기자동차 보급에 나서고 있다. 한국은 아직 EVI에 가입 돼 있지 않다.

    국제에너지기구(IEA) 보고에 따르면 2014년 말 기준 EVI 회원국에 보급된 전기자동차는 66만5000대 이상이며, 충전설비는 10만8000여 대에 달한다. 현재 EVI 회원국에 보급된 전기자동차는 전세계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 보조금 ·세제 지원 및 충전시설 확충

  • ▲ 산업통상자원부의 전기차 보급사업 주요 추진과제 ⓒ산업통상자원부
    ▲ 산업통상자원부의 전기차 보급사업 주요 추진과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서는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환경부 보조금 150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서울시 500만원, 제주도 7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또 개별소비세, 취득세를 감경해주고 전기버스의 경우 부가가치세가 면제된다.

    정부는 신규 구입하는 공공기관 승용차의 25% 이상을 전기차로 구매하도록 의무화했으며 공공기관 의무물량의 공동구매를 추진하고 차량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있다. 또 전기택시, 전기버스, 전기화물차, 주행거리확장 전기차 등의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그 동안 PHEV에 대한 지원정책이 없었지만 올해 정부가 친환경 차량에 PHEV도 포함하기로 결정했다. 산업부는 지난달 5일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요건 등에 관한 규정'을 통해 PHEV에 관한 기준을 신설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97g/km인 중소형 하이브리드차(HEV, PHEV)를 구매하면 최대 310만원의 세금감면과 보조금 100만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12월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차 상용화 시대의 기반 조성을 위한 '전기차 상용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전기차 보급을 2014년 누적 6000대 수준에서 2017년엔 4만6000대, 2020년까지 누적 20만대를 달성하고, 현재 전국적으로 설치돼 있는 공공급속 충전시설도 현재 232기에서 2020년 1400기까지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담완화를 위한 보조금 지원, 세제 지원과 공공기관의 전기자동차 구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환경부는 오는 9월까지 경부·서해 고속도로 휴게소 30곳을 포함해 국도 휴게소, 공용주차장, 공공기관 등 수도권·경남·호남을 중심으로 급속충전기 100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전기자동차 시장은 올해 260만대에서 5년 뒤인 2020년에는 770만대로 3배 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