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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이 좋은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보다 조직원간 기업 비전과 미래에 대한 공유가 더 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산하 국제경영원은 1059개 기업 HR(인사관리)담당자를 대상으로 지난 1월26일~2월6일까지 실시한 '기업문화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설문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조직의 미래가 어떤 모습일 것인지 이미지 전달이 충분히 되었는가'라는 질문에 전년 대비 실적이 오른 기업 33.2%는 "조직원이 조직의 비전과 이미지를 공유하고 있다"고 응답했다.반면, 실적이 하락한 기업은 5.7%만이 '그렇다'고 답해 대조를 보였다.
'조직 내 부서장이 의사결정을 위해 직원과 소통하고자 하는 노력'을 묻는 질문에서도 실적이 오른 기업은 '높은 편이다'(34.2%),'매우 높다'(5.7%) 등 전체의 39.9%가 부서장의 노력에 높은 점수를 매겼다.
이에 반해 실적이 떨어진 기업의 경우는 '높은 편이다' 15.4%, '매우 높다' 0.5% 등 15.9%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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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의 아이디어나 경영사례 등을 도입하려는 노력이나 시도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도 실적이 오른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간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실적이 오른 기업은 '높은 편' 22.3%, '매우 높은 편' 9.3% 등 31.6%가 "외부 아이디어나 경영사례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답했다. 하지만, 실적이 하락한 기업은 14.5%만이 '높은 편'(12.3%)이라거나 '매우 높은 편'(2.2%)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