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3년간 커피 카테고리별 매출 분석
카페라떼 43.2% 최고… 아메리카노 28.7%·카페모카 12.5% 順
카페라떼 43.2% 최고… 아메리카노 28.7%·카페모카 12.5% 順
-
편의점에서는 카페라떼가 가장 높은 판매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CU(씨유)가 최근 3년간 커피 카테고리별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씨유에서 판매하고 있는 캔·병커피, 냉장커피 등 RTD(Ready to Drink) 커피의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에서 카페라떼가 43.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아메리카노(28.7%), 카페모카(12.5%), 카라멜 마끼아또(12.1%), 기타(3.5%) 순이었다.커피전문점에서 일반적으로 아메리카노의 판매가 높은 것과는 대조적인 현상이다.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추연우 MD는 "직접 에스프레소를 내리는 커피전문점과 달리 편의점에서는 이미 제조된 커피를 팔기 때문에 유제품이 들어간 커피를 많이 찾는 편"이라며 "편의점 이용객 중 단맛을 선호하는 남자의 비중이 여자보다 6대 4로 더 많은 것도 또 다른 이유"라고 말했다.다른 커피와 달리 카페라떼의 매출비중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2013년 42.7%, 2014년 42.9%, 올해는 43.2%까지 올랐다. 카페라떼의 매출 비중은 해마다 등락을 거듭하는 카페모카, 카라멜 마끼아또 등 다른 커피들의 3.5배 수준이다.이에 씨유는 지난 달 커피 카테고리 내 첫 PB상품으로 냉장커피 'CU카페라떼, CU카페모카'를 선보였다.'CU카페라떼'는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원두와 브라질산 아라비카 원두를 드립 방식으로 추출한 프리미엄 블렌딩 커피로 1A 등급의 부드럽고 담백한 우유와 잘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다. 최근 소비자 음용량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맞춰 기존 냉장커피 대비 20% 사이즈를 늘린 300ml 대용량 컨셉으로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