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IT 등 비교우위 분야서 M&A 차별화 나서야" 주문
  • 우리나라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크로스보더(다국적) 인수합병(M&A) 시장에서 경쟁국인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크게 밀리고 있어 향후 현지시장에서의 주도권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김극수)이 발표한 '일본·중국의 ASEAN 크로스보더 M&A 경쟁, 한국의 전략은?'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과 중국은 2010년 1월부터 지난 5월까지 인수금액 기준으로 아세안 M&A  점유율이 각각 13%(1위)와 8.1%(5위)를 기록했다. 반면, 우니나라의 점유율은 2.4%(12위)에 불과한 실정이다.

     

    게다가 아세안 M&A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일본과 중국은 합계 점유율이 2013년과 2014년 각각 33.2%(일본 28.5%, 중국 4.7%)와 34.5%(일본 9.9% 중국 24.6%)로 아세안 크로스보더 M&A를 주도했다.

     

    이 기간 중 일본은 전체 M&A의 50% 이상을 금융업종에서 단행했다. 이는 내수시장 성숙과 저금리로 인한 금융기관의 수익성 저하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반해 중국은 자국 내수시장의 성장여력이 충분해 소비업종보다 인프라 투자와 제조업 점유율 확대에 중점을 두고 M&A를 추진했다.

     

    앞으로 일본은 엔저에 따른 기업의 호실적을 무기로, 중국은 정부의 '일대일로(一帶一路)'정책과 해외투자 심사절차 완화 등에 힘입어 아세안 M&A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무역협회 김정균 연구원은 "아세안 M&A시장에서 우리나라는 일본과 중국 사이에 낀 넛크래커 현상을 보이고 있다"며 "유통, 금융업종과 국제적 경쟁력을 갖고 있는 IT 업종을 타겟으로 M&A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