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11.6% 줄어든 1672억... "라인, 주식보상비 277억 포함시 2천억 육박"
  • 네이버는 지난 2분기 영업이익 1672억 원을 기록, 전분기 대비 12.9%, 전년 동기 대비 11.6% 감소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라인에 대한 주식보상비용 277억 원을 제외하면 1949억 원에 이른다는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매출은 7808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5.4%, 전년 동기 대비 13.8%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1241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7.8% 떨어졌으나 전년 동기 대비 215.1% 늘었다. 

사업별 매출 및 비중은 ▲ 광고 5586억 원(72%) ▲ 콘텐츠 2131억 원(27%) ▲ 기타 91억 원(1%)이다.
   
광고 부문은 모바일 매출의 지속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10.8%, 전분기 대비 5.4% 성장한 5,586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광고 매출 중 모바일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검색광고가 32%, 디스플레이광고가 15%로 확대되며 광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콘텐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6.6%, 전분기 대비 6.5% 증가한 2131억 원을 달성했다.
 
특히 모바일 부문에서의 매출 성장으로 비중이 전체의 50%까지로 확대됐다. 지역별 매출은 국내 매출 69%, 해외 매출 31% 이다.

김상헌 대표는 "2분기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면서 "라인 역시 사용자 활동성 지표인 '일평균 메시지 송수신 건 수'가 전분기 대비 18% 증가하며 견고한 성장추이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반기에도 라인에 이어 네이버의 웹툰, V(브이) 등 글로벌 서비스들이 해외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