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금리 내릴 때 아냐"
  •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 NewDaily DB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 NewDaily DB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의 금리 인상과 중국의 경기 불안이 중첩되면 신흥국을 중심으로 금융 불안이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주열 총재는 이 같은 경우에 대비한 시나리오별 대책을 세워놨다고 말했다.

    기준금리 추가 인하 필요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듯한 견해를 보였다. 국내 경기가 완만한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주열 총재는 13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통화정책방향'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날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가 연 1.5%로 동결됐다. 이 같은 결정은 금통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이루어졌다.

    이주열 총재는 미국의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해 "미국 금리인상의 전제조건은 노동시장 개선과 중기 인플레이션의 목표치 수렴 등 두 가지"라며 "노동시장은 개선된 게 사실이지만 인플레이션에 관한 확신이 분명치 않다. 이 탓에 인상 시기는 9월이라는 주장과 12월이라는 주장이 공존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이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경우, 가장 우려되는 것은 자금 흐름"이라며 "신흥국을 중심으로 금융 불안이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에는 상황이 다소 나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금리 인상 속도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고, 우리나라의 기초여건과 외환건전성이 다른 신흥국에 비해 양호하기 때문이라는 것.

    이주열 총재는 다만 중국의 경기 불안까지 겹칠 수 있기 때문에 취약 신흥국의 금융 불안이 우리나라까지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경우에 발생해 시나리오별 대비책을 마련해 놨다고 그는 밝혔다.

    그는 "상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시나리오별 국내 경제로의 파급 경로를 분석해 대비책을 세워놓고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중국 인민은행의 위안화 절하에 대해 "중국의 조치는 시장환율과 기준환율과의 괴리 확대를 시정해서 환율을 시장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경제적 영향력이 큰 중국이 환율 산정 방식을 바꾸다 보니,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통화 가치가 큰 폭으로 조정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한국은 수출 경쟁력이나 자본유출 측면에서 영향을 받을 것"이라면서도 "그 영향이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자본 흐름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정확히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국내 경기에 대해서는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전망에 부합하는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국내 경제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가 잠잠해지면서 완만히 회복되고 7월 이후 경제주체의 심리 회복과 투자 증가세가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경기 부진이 장기화해 2%대 저성장세가 고착화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경제규모가 커지고 성숙도가 높아지면서 잠재성장률 추세가 낮아지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한국의 잠재성장률은 여전히 3%대로 예상한다"며 "앞으로의 경기 전망을 크게 어둡게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주열 총재는 또 "경제지표를 모니터링하면 지난달 내놨던 경제성장 전망 경로와 부합한 경기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 2.8%는 목표치가 아니므로 이에 맞춰 금리 정책을 운영할 수는 없다"고 말해, 추가 금리 인하 필요성에 부정적인 듯한 의견을 내비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