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72.8% 찬성…현대차 이어 신차효과 '빨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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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가 16일 노조 파업찬반 투표에서 70% 이상 찬성으로 최종 가결됨에따라 파업이 가시회되면, K5·스포티지 등으로 달아오른 내수 반등 기대감에 찬물을 붖는 격이 될 것이란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기아차 노조는 이날 오후 소하·화성·광주 공장지회, 판매, 정비지회 등 5개 지회 전체 조합원 3만4000여명중 3만1163명이 참여한 파업찬반 투표에서 72.8%인 2만2천700명이 파업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과 지난 9일까지 8차례에 걸쳐 올해 임금협상 본교섭을 벌여오다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지난 10일 경기도 광명 소하리공장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발생을 결의한데 이어, 11일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했다.

    조정 결과는 17일 나올 예정이며 중노위가 조정중지 결정을 내리면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지만, 오는 18일로 잡힌 9차 본교섭을 중대 분수령으로 보고 있다. 기아차 노조가 실제 파업에 들어갈 경우 4년 연속 파업 기록을 쓰게된다. 

    그동안 노조는 기본급 15만9900원 인상, 상여금 통상임금 적용, 현대차와 임금 차별 철폐 등을 요구해왔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9일 전체 조합원(4만8585명) 대상 파업찬반 투표에서 69.75%로 파업 가결뒤 사측과 막판 교섭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