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카 "티구안 등 인기모델 하락률 2014년식 1.9%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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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엔카닷컴은 SK엔카 홈페이지에 등록된 폭스바겐 매물의 시세를 분석한 결과, 독일 폭스바겐 그룹의 배출가스 조작 파문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시세 변화는 미미하다고 29일 밝혔다.

    10월 기준 폭스바겐 골프 7세대, 뉴 제타, 더 비틀, 뉴 티구안, 더 뉴 파사트의 2014년식 시세는 독일 폭스바겐 그룹의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불거지기 전과 대비해 평균 1.9% 하락했다. 2013년식은 평균 1.5% 하락했다.

    이는 BMW의 시세가 같은 기간 2014년식 0.5%, 2013년식 1.1%, 벤츠 2014년식 1.0%, 2013년식 0.5% 시세가 하락한 것과 대비했을 때 조금 높은 수준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인기가 낮은 뉴 제타와 더 비틀, 더 뉴 파사트의 시세가 폭스바겐의 시세 하락률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며, 배출가스 조작 파문에도 불구하고 인기 모델의 시세는 크게 하락하지 않았다. 인기 모델인 골프 7세대와 뉴 티구안의 시세 하락률은 2014년식 1%, 2013년식 0.8%로 1% 내외 수준을 기록하며 뉴 제타, 더 비틀, 더 뉴 파사트에 비해 하락폭이 적었다.

    SK엔카 관계자는 "폭스바겐의 시세가 BMW나 벤츠보다 조금 더 하락했으나 이는 일반적인 하락폭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라며 "이번 폭스바겐 사태가 브랜드 이미지에는 영향이 있겠지만, 리콜을 받지 않아도 자동차의 안전 및 성능에는 직접적인 영향이 없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배출가스 조작으로 폭스바겐과 함께 홍역을 치른 아우디는 뉴 A4, Q5, Q3의 시세를 분석한 결과, 9월 대비 2014년식은 평균 0.7%, 2013년식은 평균 1.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디 역시 BMW나 벤츠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시세 하락 정도를 봤을 때 이번 논란이 잔존가치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