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 보유 지분 30% 5천억에 인수···"전략적 제휴 및 시너지 기대"

SK텔레콤이 CJ헬로비전 지분을 인수하고, 자회사 SK브로드밴드와 합병을 추진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은 2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CJ오쇼핑(대표이사 김일천)이 보유한 CJ헬로비전 지분 30%를 5000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수하는 30% 외 CJ오쇼핑의 CJ헬로비전 잔여 지분 23.9%는 향후 양사 간 콜·풋 옵션 행사를 통해 인수한다.
 
SK텔레콤은 CJ헬로비전 지분 인수와 함께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 합병을 추진한다. 합병 비율은 'CJ헬로비전: SK브로드밴드 = 1: 0.4756554'다. 합병 법인에 대한 SK텔레콤의 지분율은 75.3%, CJ 오쇼핑의 지분율은 8.4%가 된다.
 
합병은 내년 초 SK브로드밴드 및 CJ헬로비전 주주총회에서 승인 받을 예정이며, 합병이 완료되면 SK브로드밴드는 상장법인인 CJ헬로비전에 통합, 우회상장 된다. 인수 및 합병 완료는 내년 4월 중 이뤄질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합병 법인의 주력 사업을 '미디어'로 전환하고 서로 다른 플랫폼인 케이블TV와 IPTV을 혼합한 사업모델을 기반으로 홈 고객 기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CJ헬로비전이 올해 2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방송을 시작했고, 지난해 UHD 방송을 상용화하면서 '생활가치', 'IoT' 및 '미디어' 등 3대 차세대 플랫폼을 성장 전략으로 추진중인 SK텔레콤과의 사업 시너지 창출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며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SK텔레콤은 미디어 및 네트워크 인프라 융합 및 고도화를 통해, 미디어 산업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게 SK텔레콤은 CJ그룹과의 전략적 제휴·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CJ㈜의 1500억원 규모 제 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양사는 이러한 사업재편을 통해 각자의 핵심역량인 플랫폼과 콘텐츠에 집중하고, 콘텐츠 수급· 해외 판매 등의 분야에서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과 CJ그룹은 미디어 및 ICT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각 500억원 규모 2개 펀드(총 1000억원)를 조성해 운용한다.
 
SK텔레콤과 CJ E&M이 각 250억원을 출자하는 펀드는 주로 미디어 콘텐츠 영역에 투자하며, SK텔레콤과 CJ오쇼핑이 각 250억원씩 출자하는 펀드는 IT 스타트업 중심으로 투자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