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두산건설·SK에너지 등 하향 조정"내년 상반기까지는 추세 반전 어려울 듯"
  •  

    국내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줄줄이 곤두박질 치고 있다. 신용등급 하락은 기업들의 유동성을 옥죄는 요인으로 활발한 경영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어 우려되는 상황이다.

     

    8일 국내 3대 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올해 1∼10월 신용등급이 강등된 기업은 45개사(부도 1개사 포함)로 집계됐다. 이는 1998년 외환위기(61개사) 이후 가장 많은 규모다.

     

    2008년과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쳤을 때도 신용등급 강등 기업은 각각 33개, 34개 정도였다. 그만큼 신용등급 관리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다른 신용평가사인 나이스 신용평가는 올들어 10월까지 56개 기업의 신용등급을 내렸다. 한국기업평가는 1∼9월 42개(부도 2개사 포함) 기업에 대해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삼성그룹 계열사 중에서는 삼성엔지니어링과 삼성중공업, 삼성정밀화학의 신용등급이 떨어졌다. 두산그룹에선 두산건설,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두산엔진 등이, 포스코그룹에선 포스코플랜텍, 포스코건설, 포스코엔지니어링 등이 강등됐다.

     

    SK에너지, SK인천석유화학, GS칼텍스, GS에너지 등 대기업 계열 석유화학 업체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업체의 등급도 떨어졌다.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기업들은 회사채 발행을 위해 고금리를 제시해야 하고, 이도 안 되면 은행으로 발길을 돌려야 한다. 자금 조달에 드는 비용도 늘 수 밖에 없다. 그만큼 기업 경영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대기업들의 실적 부진과 이에 따른 신용등급 강등, 정부의 기업 구조조정 움직임이 맞물리면서 회사채 발행 여건도 급속히 나빠졌다.

     

    금융투자협회 집계 결과 올해 9월부터 이달 6일까지 회사채는 6912억원 순상환됐다. 회사채 신규·차환 발행이 위축돼 기업들이 회사채로 조달한 금액(9조4695억원)보다 갚은 금액(10조1607억원)이 더 많았다는 의미다.

     

    보통 3년 만기인 회사채 발행이 어려워지자 만기가 1∼3개월로 짧은 기업어음(CP) 발행이 늘어나기도 했다.

     

    문창호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장은 "미국의 금리 인상, 중국의 성장 둔화, 엔화 약세 등 대외 환경이 개선되기 쉽지 않고 기업들의 실적 회복이 전반적으로 늦어지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까지는 기업신용등급 강등 추세가 반전되기 어렵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