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18%↑ 투자 22%↑…잉여현금은 6%↓통신·상사·서비스 업종 배당여력 'UP'…철강·조선·車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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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년 배당 시즌을 앞둔 가운데 국내 증시를 이끄는 시가총액 100대 기업의 배당여력이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영업이익은 다소 증가했지만 투자 등 미래를 대비한 지출이 큰 폭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박주근)는 국내 시총 100대 기업의 올 9월 말 기준 잉여현금흐름(FCF)을 조사한 결과, 잉여현금은 총 30조878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6%(1조8157억원) 감소했다고 16일 밝혔다.
     

    세후 영업이익이 62조8939억원으로 18.1%(9조6374억원) 증가했음에도 투자 등 자본적지출이 92조5186억원으로 22.4%(16조9044억원)나 늘어났기 때문이다.


    FCF는 세후 영업이익(NOPAT)에 감가상각비를 더한 값에서 투자 등 자본적지출(CAPEX)를 제외한 것으로 기업의 실질 배당과 투자 여력을 보여주는 '여윳돈'과 같은 개념이다.
     

    업종별로는 적자가 계속된 철강과 조선·기계·설비 업종의 잉여현금이 마이너스를 기록해 배당 여력이 가장 떨어졌고, 유통, 자동차·부품, 제약, 여신금융, IT전기전자, 건설 및 건자재, 지주사 등의 잉여현금도 눈에 띄게 감소했다.

     

    철강은 올 9월 말 잉여현금이 -2조9921억원으로 지난해(1조4621억원) 보다 304.6%(4조4542억 원)나 급감했다. 조선·기계·설비 역시 잉여현금이 -7538억원을 기록했다. 두 업종의 경우 세후 영업이익도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철강은 1조9300억원의 적자로 전환했고, 조선·기계·설비 역시 지난해에 이어 4434억원의 적자가 이어졌다.

     

    나머지 업종은 흑자를 실현했지만 자본적 지출이 늘면서 잉여현금이 줄어들었다. 자동차·부품(-4조2995억원)은 171.3% 감소했고, 제약 50.2%, 여신금융 35.0%, IT전기전자 25.1%, 건설 및 건자재 23.4%, 지주 2.4% 등의 순으로 감소율이 컸다.

     

    반면 통신, 상사, 서비스 등 11개 업종은 잉여현금이 증가했다. 통신은 잉여현금 증가율이 무려 234.2%에 달해 배당 여력이 가장 크게 높아졌다. 지난해 9월말 8016억원에서 올해 2조6790억원으로 불어났다. 상사(191.1%)와 서비스(103.3%) 업종이 100% 이상의 증가율로 뒤를 이었다. 증권(98.9%), 식음료(52.0%), 생활용품(43.2%)도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운송(9.3%), 보험(9.0%), 은행(8.6%)도 잉여현금을 소폭 늘렸다. 석유화학과 공기업 은 2014년 마이너스였던 잉여현금이 올해는 각각 4조1934억원, 2조3341억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 ▲ 시가총액 100대 기업 업종별 잉여현금 현황.(단위·억원) ⓒCEO스코어
    ▲ 시가총액 100대 기업 업종별 잉여현금 현황.(단위·억원) ⓒCEO스코어

     

    기업별로는 KT가 1위를 기록했다. KT의 잉여현금은 2014년 346억원에 불과했지만 올해 8406억원으로 24배나 불었다. 지주사인 SK 역시 391억원에서 6778억원으로 17배나 늘어나 KT의 뒤를 이었다.

     

    이어 한샘(291.2%), LG디스플레이(279.5%), NH투자증권(216.8%), 대우인터내셔널(191.1%), 롯데케미칼(183.0%), 효성(179.3%), 삼성증권(166.2%), 현대글로비스(162.5%)가 잉여현금 증가율 '톱10'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