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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번에 인도되는 세계 최초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LNG 운반선인 ‘크레올 스피릿’호의 모습.ⓒ대우조선해양
    ▲ 이번에 인도되는 세계 최초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LNG 운반선인 ‘크레올 스피릿’호의 모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LNG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인도했다. 연료 효율은 30% 높이고, 오염물질 배출은 30% 줄인 고연비·친환경 선박인 것.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2년 캐나다 티케이(Teekay)로부터 수주한 세계 최초의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17만3400㎥(입방미터, cbm) LNG운반선이 약 3년간의 공정을 마치고 옥포조선소를 떠났다고 19일 밝혔다.
     
    이 선박은 미국 최대 천연가스 생산지역인 멕시코만 연안 루이지애나주에 건설되는 미국 최초 LNG 수출 사업인 'Sabine Pass 프로젝트'에 투입될 예정이다. 선박의 용선주는 미국 에너지 업체인 셰니에르(Cheniere)사이다.
     
    이날 인도된 '크레올 스피릿(Creole Spirit)'호는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 엔진)이 탑재된 최초의 LNG운반선 이다. ‘연료공급시스템'(FGSS)과 '재액화장치'(PRS®)등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관련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이에 따라 기존 LNG운반선보다 연료 효율이 30% 가량 높다. 이산화탄소, 질소화합물(NOx), 황화합물(SOx) 등 오염물질 배출량은 30% 이상 낮은 것이 특징이다. 
     
    티케이는 현재까지 총 30척의 선박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중 16척을 인도했고, 현재 14척을 건조 중이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전무)은 “더 좋은 선박을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기에, LNG 운반선 분야의 새 시대를 여는 선박을 성공리에 인도할 수 있었다”며 “프로젝트 적기 인도, 신기술 개발, 생산성 향상을 통해 상선 시장 최강자 지위를 굳건히 다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