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페트로나스로부터 8억 달러에 수주축구장 3.6배, LNG 18만㎥ 저장, 이동 가능 설비
  • ▲ ⓒ대우조선해양
    ▲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바다 위의 LNG(액화천연가스) 공장을 만들었다. 축구장 3.6배의 면적에 LNG를 최대 18만㎥ 저장할 수 있다. 해양가스전에서 LNG를 채굴·정제·저장·하역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다. 특히 가스전 개발이 끝나면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어 바다 위의 떠다니는 LNG 복합공장인 셈이다.

     

    2012년 6월에 8억 달러(약 1조원)에 수주했다. 회사의 사활을 걸고 사투를 벌인 끝에 세계 최초 FLNG가 건조됐다. 드디어 오는 4월 선주 측에 최종 인도되며, 연간 최대 120만톤의 LNG 생산에 투입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말레이시아 국영석유회사 페트로나스(Petronas)사가 지난 2012년 6월 발주한 FLNG에 대한 명명식을 가졌다고 6일 밝혔다.

     

    FLNG(Floating LNG: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생산·저장·하역 설비)가 드디어 그 위용을 드러낸 것이다.
     
    명명식에는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과 페트로나스사 완 즐키플리 완 아리핀(Datuk Wan Zulkiflee Wan Ariffin) 회장을 비롯한 내외귀빈 100명이 참석했다. 완 아리핀 회장의 부인 아주라 아흐마드 타주딘 여사가 대모(代母) 역할을 맡았고, 설비명은 ‘PFLNG 사투(PFLNG SATU, 이하 페트로나스 FLNG)' 로 정해졌다.
     
    '페트로나스 FLNG'는 세계 최초로 건조된 FLNG라는 상징성을 갖는다. 심해에 묻힌 액화천연가스를 채굴한 뒤 이를 정제하고 액화하면서 저장과 하역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여러 기능을 한 곳에 모아놓은 설비답게 규모 또한 웅장하다. 길이 365m 폭 60m 규모로 에펠탑을 뉘어놓은 것보다 길다. 면적은 축구장 3.6배에 달한다. FLNG 상부에 설치된 LNG 생산구조물 무게만 4만6000톤에 달한다. 선체(Hull) 부분에는 최대 18만㎥의 액화천연가스와 2만㎥의 컨덴세이트(가스전에서 나오는 원유)를 저장할 수 있다.
     
    세계 최초로 시도된 FLNG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대우조선해양은 회사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LNG 기술력을 총동원했다. 설치되는 장비가 많고 그 과정도 복잡한 FLNG를 성공적으로 건조하기 위해 생산 현장을 나눠 각 지역 책임자를 임명했다. 배관, 전장, 보온 등 공정을 통합관리해 생산성을 높였다. 부서간 협업으로 리스크를 사전 발견하는 등 프로젝트 관리에 만전을 기했다.

  • ▲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오른쪽 두번째), 페트로나스 회장 부인인 아주라 아흐마드 타주딘 여사(오른쪽에서 세번째), 페트로나스 완 즐키플리 완 아라핀 회장(오른쪽 네번째) 등이 명명식을 축하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오른쪽 두번째), 페트로나스 회장 부인인 아주라 아흐마드 타주딘 여사(오른쪽에서 세번째), 페트로나스 완 즐키플리 완 아라핀 회장(오른쪽 네번째) 등이 명명식을 축하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그 결과 수주 25개월 만에 선박 진수를 마쳤다. 이후 1년여 만에 4만6000톤 규모의 상부 구조물 설치를 완료했다. 페트로나스 측은 2014년 열린 진수식에서 “처음 시도하는 프로젝트임에도 철저한 작업 준비와 안전관리를 통해 뛰어난 품질을 이끌어낸 대우조선해양의 건조 능력이 놀랍다”고 찬사를 표하기도 했다.
     
    페트로나스 FLNG는 오는 4월 말 선주측에 최종 인도된다. 이후에는 말레이시아 사라와크주 북서부 해역에 위치한 카노윗 유전에 투입돼 연간 최대 120만톤에 달하는 액화천연가스를 생산할 계획이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FLNG는 해상에서 생산, 액화, 정제, 저장 및 하역 등 모든 것을 한 곳에 모아둔 All in One 콘셉트의 설비”라며 “FLNG는 기존의 게임을 바꾸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압둘라 카림 페트로나스 부사장도 “대우조선해양은 LNG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고 근로자들이 보여주는 생산성 또한 최고”라며 “페트로나스가 FLNG 건조를 대우조선해양에 맡긴 이유다”라고 극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