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수준 방한기술 적용…영하 52℃까지 견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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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이 야말 프로젝트의 시작을 본격적으로 알렸다.

     

    대우조선해양은 18일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세계 최초로 건조 중인 쇄빙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의 진수식을 열었다. 이 선박은 대우조선이 지난 2014년 일괄 수주했던 총 15척의 야말 프로젝트 시리즈선 중 1호선이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발주사인 러시아 소브콤플롯의 세르게이 프랭크(Sergey Frank) 회장, 러시아 가스기업 노바텍의 레오니드 미켈슨(Leonid Mikhelson) 사장 등은 지난 15일 이날 진수를 축하하기 위해 별도의 기념행사를 가졌다.

    선박 명명식이 아닌 진수식에서 이같은 행사를 갖는 것은 이례적이다. 전 세계 최초로 쇄빙 기능과 LNG 운반 기능을 동시 갖춘 대형 선박에 큰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길이 299m, 너비 50m 규모의 이 선박은 2.1m 두께의 얼음을 스스로 깨며 한번에 17만㎥의 LNG를 수송할 수 있다. 17만㎥ LNG는 우리나라 전체가 이틀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양이다.

    매서운 기후의 극지방을 운항하기 때문에 최저 영하 52도까지 견딜 수 있는 특수 강재가 선박 건조에 사용됐고, 최고 수준의 방한처리 기술이 적용됐다. 선체 내·외부 곳곳에 열선 장치가 설치되고, 찬 공기의 내부 유입을 차단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선원 안전 확보 및 원활한 장비 작동이 가능하다고 대우조선은 설명했다.

    정성립 사장은 "세계 각국의 북극권 개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극지해역 자원 개발과 북극항로 개척이 본격화되고 있어 쇄빙 LNG선이 갖는 의미가 크다"며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만큼 최고의 품질로 건조할 수 있도록 모든 기술력과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야말 프로젝트는 러시아 시베리아 북단 야말반도에서 생산된 LNG를 수출하기 위한 5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로, 푸틴 대통령 방한시 양국 정상간 합의된 국가적인 프로젝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