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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형 조선소의 일감이 급속도로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 조선 빅3가 수주한 선박은 5척으로, 이는 평년의 1/20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이러한 흐름이 올 하반기에도 지속될 경우 조선 3사의 대규모 인력 감축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는 올 4월에 단 1척의 배도 수주하지 못했다.
한 조선업체 관계자는 "요즘은 전 세계적으로 선박 발주의 씨가 말랐다"며 "소형 상선 1척이라도 나오면 수백 개 업체가 달려든다"고 말했다.
올해 전체로 확대하면 조선 빅3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올해 들어 4월까지 이들 빅3가 수주한 선박은 5척에 그쳤기 때문이다.
조선 빅3가 잘나가던 시절에는 분기당 100여척씩 했던 것과는 사뭇 다른 행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월 아시아 선주로부터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1척, 3월에는 중동 선주로부터 석유화학제품(PC) 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대우조선은 지난 3월 자회사 루마니아 대우망갈리아조선소가 수주한 수에즈막스급 탱커 2척의 계약을 자사로 돌려 수주 실적으로 삼았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들어 아예 수주가 없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수만명이 근무하는 조선소가 4개월째 수주를 못 했다는 것은 위험 정도를 넘어 벼랑 끝에 몰렸다고 볼 수 있다. 그야말로 '수주절벽'"이라고 토로했다.
조선업계 내부에선 이 같은 '수주 절벽' 현상이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까지 가파르게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해 들어 4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발주가 약간 있었지만 중국이 저가 공세로 쓸어가 버리면서 우리 조선업체들의 입지는 더 줄어들었다"면서 "문제는 올해 나아질 기미가 없다는 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