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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 영업이익이 최저치를 기록하며 경영 위기를 맞고 있는 현대자동차노사가 올해 임금협상에 나서지만 협상 타결까지는 많은 진통이 예상된다.
노사는 17일 오후 3시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사장과 박유기 노조위원장 등 양측 교섭대표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협 상견례를 갖는다.
노사는 이날 협상 개최 시기와 일정 등을 조율한다.
노조는 앞서 올해 금속노조가 정한 기본급 7.2%인 임금 15만2천5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의 요구안을 회사에 보냈다.
올해 처음으로 일반·연구직 조합원(8천여 명)의 '승진 거부권' 달라는 요구도 담았다. 해고자 2명의 원직 복직 요구도 있다.
승진 거부권은 조합원이 희망하지 않으면 '대리→과장' 승진 인사를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을 달라는 것이다.
승진하지 않으면 강성 노조의 울타리에서 조합원 자격과 확실한 고용을 유지할 수 있고, 노조는 조직력을 키울 수 있다.
회사는 인사권에 관한 문제여서 노조 요구를 받아들이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또 통상임금 확대, 조합원 고용안정대책위원회 구성, 주간연속 2교대제에 따른 임금보전 등도 요구했다.
회사는 지난해 노사협상에서 마무리하지 못한 임금피크제(현재 만 59세 동결, 만 60세 10% 임금 삭감)를 더 확대하자고 노조에 요구한다. 그러나 노조는 정년 연장 없이는 수용하지 않을 태세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5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내수와 수출 모두 하락하는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사 모두 요구안을 쉽게 수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 교섭 난항이 불가피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