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0일 서울 강남구 한국문학번역원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서 서울여자대학교 및 번역원 관계자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서울여대
    ▲ 30일 서울 강남구 한국문학번역원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서 서울여자대학교 및 번역원 관계자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서울여대


    ◇ 서울여대·한국문학번역원, 상호헙력 MOU

    서울여자대학교는 한국문학번역원과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30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이들 기관은 ▲한국문학 번역 관련 학생 현장실습 등 인력교류 ▲한국문학 번역전문인력 양성 교육사업 지원 ▲국제교류 사업 및 홍보 등을 협력할 계획이다

    ◇ 경희대·미국 미시간공대 연구팀, 속 빈 나노돔 구조 금 필름 제조 기술 개발

    경희대학교 응용화학과 이민형 교수와 서재용 미국 미시간공대 교수 공동연구팀은 속이 비어 있는 나노돔 구조가 패턴 형태로 정렬된 금 필름 제조 기술을 개발,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화학회에서 발간하는 재료과학분야 국제학술지 'ACS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 & 인터페이스' 8월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이 개발한 금박 위 나노돔 패턴은 특정 빛에 대한 선택성을 제어할 수 있다. 알루미늄 산회기법을 이용해 나노돔 주형을 제작한 연구팀은 금을 입히는 방법을 이용했다.

    이 교수는 "이변 연구 결과는 알루미늄 산화를 이용한 나노패턴 제작 기술을 반도체 산업에서 이용하는 포토리소그래피 수준으로 향상, 고퀄리티 나토패턴으로 제작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교육부 일반연구자지원사업(기본연구)과 경희대 연구장비지원사업을 통해 진행됐다.

    ◇ 고려대·LIG넥스원, 사이버전 핵심기술 개발 공동연구센터 설립 추진

    고려대학교와 LIG넥스원은 '사이버전 기술공동연구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이버전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앞으로 고려대와 LIG넥스원은 연구센터를 설립, 공동 연구 과제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학술정보 및 정보 공유 ▲연구협력 인적 교류 ▲워크숍·공동세미나 등 산학협력활동을 추진한다.

    ◇ 경희사이버대, 2016학년도 후기 입학식

    경희대학교는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2016학년도 후기 입학식'을 지난 27일 개최했다.

    이번에 입학한 학부 1176명, 대학원 23명은 경희사이버대에서 학습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경희사이버대 신입생 가운데 김세빈 학생(16·여)은 최연소로, 여정건씨(74)는 최고령 입학생으로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