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물류대란 해결하려면 최소 1000억원 더 필요""국내 1위 국적선사, 이대로 파산하면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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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물류대란이 발생,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장고 끝에 600억원 지원을 최종 결정했다. 이에 따라 청산 쪽으로 무게가 쏠리던 한진해운이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대한항공에서도 성의를 보인만큼 이제는 정부와 채권단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지원책을 내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진통 끝에 대한항공 이사회가 지난 21일 한진해운에 600억원을 지원하기로 의결했다.이로써 대한항공은 이미 집행된 조양호 회장의 사재 400억원을 포함해, 한진해운에 대한 1000억원의 지원을 완료할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은 배임 등의 위험을 감수하고 당초 약속한 지원책을 모두 시행하기로 한 것이다.대한항공은 한진해운의 롱비치터미널 지분을 담보로 6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법정관리 기업의 자산을 담보로 자금을 지원했다가 회수하지 못하면, 배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앞서 네 차례나 이사회를 열고도 지원 결정을 섣불리 내지 못했다. 이 때문에 이번에는 롱비치터미널 대신, 한진해운의 매출채권을 담보로 잡고 6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매출채권은 한진해운이 받아야 할 외상 운임 등으로 20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그러나 업계에서는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추가로 최소 2000억원 이상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선박에 실린 화물을 내릴 하역비를 더해 이후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필요한 유류비 등 추가 자금이 투입돼야 하는 상황이다.당장 용선료와 연료비 등으로 하루 210만달러(약 24억원)씩 채무가 늘어나고 있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이후 지난 21일간 새로 발생한 비용만 480억원에 달한다. 우여곡절 끝에 자금 지원이 결정됐지만 법정관리 이후 발생한 미지급 용선료만 400억원에 달하는 등 물류대란이 해소되기에는 갈길이 멀다는 지적이다.◇급한 불 껐지만 턱없이 모자라.. 정부와 산은이 나서야 할 때이제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정부 및 산업은행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금융권에 따르면 당초 지원이 어렵다던 산업은행은 최근 물류대란 해소를 위한 지원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산업은행은 어디까지나 물류대란을 해결하기 위해서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최대 500억원 지원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산업은행 뿐만 아니라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최근 기자들과 만나 "필요하다면 산업은행을 통해 하역비 등 필요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말했다.이같은 산은과 금융위의 움직임은 대한항공과 조양호·최은영 회장의 사재출연과 대한항공의 지원이 이뤄지면서 급물살을 탄 것으로 보인다.해운업계는 보다 조속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한진해운 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 박인호 대표는 "정부가 나서서 보다 적극적으로 한진해운 살리기에 동참해야 한다"라며 "급한 불만 끄겠다는 생각보다는 체계적인 지원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진이 국적선사 1위인데 이걸 이렇게 죽이는 법은 세계에서 유례가 없었다. 어쨌든 간에 한진이 성의를 보인만큼 국가가 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한편 한국무역협회에서 밝힌 수출화물 무역애로 신고는 날이 갈수록 피해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그만큼 선주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는 셈이다. 한국무역협회에 접수된 피해 건수는 지난 21일 기준으로 431개사의 441건이 접수됐다. 피해 금액만 약 1억5500만 달러로 추산된다.한국무역협회 관계자는 "피해 규모나 건수가 점차 늘고 있다"며 "해외 현지항구의 선박 가압류로 인해 화물 소재가 파악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항로별로는 아시아가 180건으로 가장 많았고, 유럽과 미주가 각각 178건, 156건으로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