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국내 카드사 간에 수수료 협상 개별적인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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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자카드의 수수료 인상 논란과 관련해 여신금융협회 내부방침이 엇갈리고 있다.

    김덕수 회장이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단언한 반면, 협회 사무국은 제3자 입장만 고수하겠다는 상황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여신협회는 내년 1월1일부터 시행되는 비자카드 수수료 인상과 관련해 어떠한 조치와 방안 등을 직접적으로 내놓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비자카드는 한국 소비자들만 대상으로 카드 수수료를 1%에서 1.1%로 올린다고 통보한 바 있다.

    이에 대응해 전업계 카드사 대표단, 법무법인 등은 지난 13일 비자 미국 본사를 방문해 수수료 인상건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반응, 계약의 불합리함 등을 전했다.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은 지난 24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불합리한 계약관계를 비자 본사에 알리기 위해 카드사 대표단이 비자 미국 본사를 방문했다"며 "비자 본사의 입장을 확인하고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법률적 검토를 진행 중인데 비자 본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공정위 제소를 할 수 있다"며 "최근 비자의 의존도가 줄고 있는데 0.1%포인트 인상을 통해 얻는 것보다 오히려 고객을 잃는 점이 있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을 할 것이라 보고 있다"며 카드사를 대표하는 협회 수장으로서의 적극적 행보를 보였다. 

    그러나 김 회장과는 달리 협회 내부에서는 다른 입장을 내비췄다.

    협회는 비자카드와 카드사간의 일에 있어서 어떤한 대응조치와 방안을 직접적으로 내놓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또 수수료 계약관계에서 협회는 제3자의 입장임을 강조했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비자카드 수수료 건은 비자카드 외 각 카드사간의 업무로 협회는 관여할 수 없다"라며 "법적으로도 관여해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협회가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중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협회는 카드사와의 오고가는 역할만 할 것이다. 회의가 있으면 열어주는 역할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변 역할도 법적으로 안되기 때문에 못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