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개인·기업금융 영업 박차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우리은행은 11일 중국 심양에서 ‘중국우리은행 심양분행’을 개점했다고 밝혔다.

    심양은 중국 요녕성의 성도로 동북지방 최대의 도시 및 정치, 경제, 문화, 교통의 중심지다.

    심양은 CJ바이오텍, SK네트워크 등 한국기업이 다수 진출해 있으며 우리은행 심양분행은 롯데월드 복합단지 내 위치해 중국인과 중국기업에 대한 개인금융, 기업금융, 외환업무를 담당한다.

    우리은행은 중국 내 영업을 확대하기 위해 2007년 현지법인을 신설했다. 이후 중국 내 21개 지점을 개설, 올해 상반기 29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지난 6월 우리은행 중국법인은 국내은행 최초 원-위안 직거래시장의 청산결제은행으로 중국계은행을 대상으로 원화무역결제, 원화금융지원 등 다양한 상품군을 통해 중국시장을 공략 중이다.

    이밖에도 중국 유커들에 대한 영업력 강화를 위해 중국관광객이 위안화로 충전한 자금을 국내에서 결제할 때 국내가맹점에서 원화로 정산하는 위챗페이 자금 정산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우리은행은 2020년까지 글로벌 손익비중을 30%까지 확대하기 위해 외형 성장을 계속 추진 중이다.

    현재 필리핀 저축은행인 ‘Wealth Development Bank’를 10월 중순까지 인수 완료하고 매년 3~4개 점포를 신설, 2020년까지 필리핀 전역가지 영업권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인도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연내 인도 구르가온 지점 신설을 완료하고 현지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