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등 채권단 "자구안 동의없으면 자본확충 어려워"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오는 10일 발표하기로 한 3조원 규모의 대우조선해양의 자본확충안이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대우조선 신임 노조가 채권단이 제시한 임금단체협상 타결, 쟁의행위 금지 등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서면서다. 

채권단은 노조가 이같은 자구안 등에 동의하지 않으면 자본확충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완전자본잠식 상태로 유동성 위기에 내몰려 있다. 대주주인 채권단으로부터 3조원규모의 자본확충을 받아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부채 비율을 낮추기 위해 빚을 주식으로 바꾸는 출자전환과 영구채 매입 등을 준비해왔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대우조선에 공문을 보내 △자구계획 이행 동참 △인력 구조조정 △쟁의행위 금지 등의 동의를 거듭 요청했다. 지난달 출범한 대우조선 노조는 이같은 안건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노조는 대우조선 사측이 내놓은 자구안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2018년까지 현재 1만2600명의 직원을 8500명선으로 줄이고 특수선 사업부를 분할하기로 했다. 이에 노조는 인력감축, 특수선 분할 등에 모두 반대하고 있다.  

전임 노조가 지난해 지난해 10월 서별관회의서 정부와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원의 지원 결정을 내리자 임금동결과 무파업을 약속한 것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현재 노조를 설득하는 작업에 직접 나선 것으로 알려졌으나 갈등은 현재까지 봉합되지 못하고 있다. 

정 사장은 앞서 기자간담회에서도 "대우조선이 채권단 지원을 받기 위한 전제조건은 자구계획 이행"이라고 했다. 



  • 채권단은 10일 대우조선 이사회 전까지 노조가 쟁의행위 금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자본확충이 어려울 수 있다고 사실상 데드라인까지 제시했다. 

    일각에서는 대우조선 노조의 버티기가 장기화될 경우, 자칫 과거 쌍용차처럼 회생에 실패하고 법정관리에 돌입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 쌍용차 노조는 당시 쟁의행위 금지 등에 동의하지 않았고 노사 갈등은 격화돼 끝내 법정관리 수순을 밟아야 했다.

    한편 대우조선은 10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감자 시행에 대한 안건을 처리한다. 오는 25일에는 주주총회도 예정돼 있다. 대주주인 산은 역시 감자를 통해 출자전환과 유상증자를 더한 방식의 자본확충을 계획하고 있으나 노조와 접점을 찾지 못할 땐 '회생 시나리오'가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